서울대공대 여명준 씨, SIS 글로벌포럼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10-05-03 09:46
서울--(뉴스와이어)--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강태진)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여명준 학생(지도교수: 최종근)의 발표논문이 SIS(Schlumberger Information Solution) 글로벌 포럼의 학생발표부문에서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SIS 글로벌 포럼은 세계적인 석유 서비스회사인 슐럼버저(Schlumberger)가 매 2년마다 주최하는 국제적인 포럼으로서 석유·천연가스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탐사, 개발, 생산과 운영에 대한 실제 필드 경험을 나누고 최신 기술에 대해 논의한다.

2010년 5월 18~20일 런던에서 예정된 SIS 글로벌 포럼은 “Innovation. For the Long Run”을 주제로 개최되며 최종근 교수와 여명준 학생이 참여한다. 발표논문의 제목은 “앙상블 칼만필터와 배수구역 지역화를 이용한 저류층 특성화(Reservoir Characterization Using Ensemble Kalman Filter and Drainage Area Localization)” 이다. 최적화 기법에 사용되는 앙상블 칼만필터의 문제점으로 제기된 저류층 변수값이 과도하게 크게 예측되는 오버슈팅(overshooting)과 저류층의 복잡성으로 인해 더 이상 해를 찾지 못하는 필터발산(filter divergence) 문제를 해결하고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이를 위해 석유공학에서 한 유정에 의해 효율적으로 생산되는 지하영역을 의미하는 배수구역을 이용하여 해당구간의 변수값을 찾아가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영향구역 개념을 석유 저류층에 적용하여 저류층 변수를 파악하고 미래 생산을 신뢰성 있게 예측하였다. 또한 앙상블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도 안정적인 결과값을 제공하여 수치해석 시간을 현저하게 단축시킨 것이 큰 성과이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개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글로벌 산업과 사회의 지도자 육성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s://eng.snu.ac.kr/

연락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대외협력실
홍보팀장 이동하
02-880-914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