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아파트 한가족 운동 ‘이달의 테마아파트’ 선정

부산--(뉴스와이어)--2010년 새 봄을 맞아 부산 곳곳의 아파트 단지에서 나무심기 등을 통해 그린부산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그 중에서 부녀회 수익금으로 장미나무와 제라늄을 식재하고, 그린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시범아파트 지정 및 부녀회원들이 ‘그린리더’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비치그린아파트(수영구 광안1동), 계절별로 꽃이 피고 열매가 익어가는 도심 속에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늘 푸른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아파트 옹벽녹화와 단지 내 화단에 유실수를 식재한 절영아파트(영도구 동삼동)가 2010 아파트 한가족 운동 ‘이 달의 테마아파트’로 선정되었다.

이달의 테마아파트는 부산시가 지정한 월별(4월부터 12월까지) ‘테마’에 맞춰 활동한 후 실적이 가장 우수한 아파트를 추천받아 심사를 통해 선정하고 있으며, 지난 4월의 테마가 ‘희망나무 심기(자연과 공감하는 녹색 아파트 만들기)’로 활동실적이 가장 우수한 2개 아파트를 선정하였다.

먼저, 수영구 비치그린아파트는 1,068세대가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로서 아파트 자치회(회장 오진기)와 부녀회(회장 정복자)가 중심이 되어 2010년 그린아파트 조성을 목표로 정하고, 아파트 명칭을 ‘도시광안아파트’에서 ‘비치그린아파트’로 변경을 시작으로 입주민 참여 속에 돌 현판식 행사, 자연과 공감하는 친환경 아파트를 조성하기 위해 부녀회가 중심이 되어 장미나무와 제라늄 등을 아파트 단지 곳곳에 식재하였고, 탄소저감을 위한 전 세대 탄소포인트제 가입,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시범아파트로 지정되어 부녀회원들이 ‘그린리더’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 절약을 위해 지하 및 옥외 전등 325개를 LED조명으로 교체하고, 상수도 누수를 막아 월 수도요금 3~4백만원을 절감하는 등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밖에도 인정이 넘치는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겨울철 사랑 나눔 김장담기 행사, 매주1회 부녀회 알뜰장터 운영, 경로잔치 개최 등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으며, 인사 먼저나누기, 불법주정차 모니터 요원 활동을 비롯해, 입주민들의 화합과 친목도모를 위한 각종 동호회(탁구·테니스 등)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사이버 공간인 홈페이지를 내실 있게 운영(대화와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여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등 3,500여명의 입주민들이 한 가족처럼 지내면서 자연친화적이고 살기 좋은 아파트로 만들어 가고 있다.

입주민대표(회장 오진기)는 “희망나무심기를 추진하면서 한 그루의 나무를 더 심기 위한 작은 실천을 통해 자연을 회복시키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입주민들의 기념식수 참여를 적극 권장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하는 명실상부한 그린아파트를 만들어 가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리고 영도구 동삼동 소재 절영아파트는 1,340세대가 거주하는 아파트로 입주민의 참여 속에 동간 시멘트 벽면을 활용, 덩굴식물을 식재하고, 단지 내 화단에는 감나무·대추나무 등 유실수를 식재하여 계절별로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는 늘 푸른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자치회(회장 김의근)가 솔선하여 희망나무심기 행사를 추진하였다.

지난 3월 2일부터 4월 5일까지 한 달간 입주민들과 함께 법면에는 산죽과 자연식생의 소나무 100본을 이식하고, 옹벽에는 동별로 무늬 송악 등 4종 1,500여 본의 덩굴식물을 식재하여 다양한 식물의 특성도 비교하면서 이웃간 정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또한, 소년소녀 가장을 위한 장학금 지원사업, 불우이웃돕기, 경로잔치, 주민화합과 체육대회를 개최하여 입주민들의 참여 속에 사랑이 넘치는 아파트를 만들어 가고 있다.

입주민대표(회장 김의근)는 “입주민들의 참여 속에 시멘트 벽면으로 삭막했던 옹벽에 덩굴식물을 식재하는 등 자연의 소중함과 넉넉함을 나누고 아파트 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된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 외에도 영도구 동삼 주공 1·3·4단지와 동삼동 벽산비치타운, 부산진구 부암3동 화승삼성, 동래구 안락2동 안락뜨란채 2차와 안락1차 SK, 남구 대연3동 경동메르빌, 북구 구포2동 현대, 해운대구 좌2동 경남선경과 재송2동 금호, 연제구 연산4동 대진그린과 연산9동 한양, 기장군 기장읍 이진스카이빌 등 많은 아파트에서 새봄을 맞아 환경정비 및 희망나무심기를 실천하여 자연과 공감하는 환경 친화적인 그린아파트로 만들어 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자치행정담당관실
051-888-217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