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353농가 대상 책자활용도 조사결과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개량총괄기관으로 상반기와 하반기 두 번에 걸쳐 한우 보증씨수소를 선발하고 농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암소의 능력에 따라 최적의 씨수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우교배계획길라잡이를 발간하고 전국 2000여 한우농가와 시군농업기술센터에 배포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는 지난 3월 한우교배계획길라잡이를 받고 있는 353농가를 무작위로 선택해 농가 만족도와 농가 요구사항을 알아보기 위한 전화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책자를 받은 농가 중 92%가 실제 정액을 선택할 경우 잘 활용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축산과학원 홈페이지에서 교배계획 길라잡이 엑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농가는 13%로 매우 적은 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책자 대신 축산과학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프로그램만 배포한다면 불편할 것이라고 대답한 농가는 71%로 나타났다.
앞으로도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계속 받아 보고싶다는 농가는 97%로 나타나 교배계획 길라잡이에 대한 농가의 활용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설문참여 농가들은 농촌진흥청에서 지속적으로 연 2회 책자 보급을 위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전남 무안의 안재만 목장주는 “농가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구체적인 설명을 더 추가하고 글자도 조금 크게 해 준다면 책을 볼 때 좀 더 편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가축개량평가과 조광현 박사는 다음 책자 제작에 이를 반영해 개선 보완하는 한편 앞으로도 농가 현장의 목소리를 수시로 점검하고 애로사항이나 관련연구를 발굴해 해결해주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
성환후 과장
041-580-3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