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업기술원, 농경지 필지별 시비처방서 인터넷으로 제공
충청남도농업기술원(원장 손종록)에서 운영중인 인터넷 사이트‘흙토람(http://asis.rda.go.kr)’을 이용하면 충분히 가능한 얘기다.
흙토람은 안전 먹거리 생산과 충남의 친환경적 과학영농을 위해 농경지를 필지별로 나누어 토양의 영양상태를 분석하고 농가재배 작물에 알맞는 시비처방서를 제공해 준다.
이 제공된 정보에 따라 시비를 하면 과학적으로 작물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비료를 줄 수 있어 화학비료 사용을 최소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수농산물인증(GAP) 등 농산물품질인증을 획득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농가 맞춤형 시비처방을 받을 수 있어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큰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 道 농업기술원과 16개 시·군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도내 주요작물 재배지 1만2천여 지점에서 토양시료를 채취하여 유기물함량, 산도(pH), 유효인산 등 10여종의 주요성분을 분석하여 토양정보를 알아냈고, 25명의 전문인력과 20여종의 정밀분석 장비를 갖추고 종합검정실을 운영해 지금까지 충남 농경지 95만여 필지의 토양검정을 완료하고 인터넷으로 충남 농경지의 약 50%에 이르는 영농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농업기술원 관계공무원은 “‘흙토람’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시비처방을 활용하면 작물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비료를 줄 수 있어 토양이나 수질 오염을 줄일 수 있고, 과학영농으로 소비자 신뢰도 향상은 물론 수입농산물에 대한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 농업기술원 생물환경과
최문태
041-330-628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