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별 인터넷 선호 사이트의 차이는?”

서울--(뉴스와이어)--2010년 현재 국내 네티즌이 선호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어느 것일까? 누구나 알고 있는 주요 인터넷 사이트 중 연령별 이용차이는 어떠한지, 10대 여성 네티즌과 50대 남성 네티즌이 이용하는 사이트는 어떻게 다를까? 인터넷의 이용이 너무도 당연해진 지금, 인터넷 공간에서 큰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선호 사이트에서 약간의 세대별 차이를 볼 수 있었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2010년 4월 성별, 연령별 인터넷 이용패턴 분석을 통해 세대별 Top10 사이트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전 연령대에서 3대 포털 사이트의 강세를 다시 확인할 수 있었고, 블로그 서비스인 티스토리닷컴이 전 연령대에서 Top10에 포함되며 블로그에 대한 높은 이용도를 알 수 있었다.

이번 조사는 랭키닷컴의 프리미엄 데이터 서비스 인사이트(www.insight2.co.kr)를 통해 분석된 것으로 최근 성별, 연령별 인터넷 이용 행태를 파악할 수 있었다.

조사 결과 나타난, 세대별 특징으로는 싸이월드의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10대에서는 위자드팩토리와 넥슨이 높은 순위에 올라 블로그, 위젯, 게임 사이트와 같은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20대의 경우 네이트와 싸이월드의 강세가 다른 세대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다음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또한 1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언론사 사이트가 상위 사이트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특히 40, 50대 남성에게 선호도가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들 중장년층 남성들은 포털 사이트 야후코리아의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다른 연령층과의 차이를 보였다.

한편,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는 G마켓, 옥션, 11번가 등 주요 오픈마켓 사이트가 30대 이하 여성들의 Top10사이트에 모두 포함되어 있어 인터넷 쇼핑에서 오픈마켓의 활약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이 중에서도 TV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온 11번가가 40대 이상 중 장년층보다는 10대에서 30대까지의 젊은 여성층에서 선호도가 높고, 옥션의 경우 30대 이상 남성의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점이 주목되었다.

선호 사이트 조사와 함께 이루어진 성별, 연령별 선호 미디어 사이트 조사에서는 10대 남성과 전연령대의 여성 이용자의 Top10사이트에 TV방송인 SBS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주목되었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전략기획팀
대리 경현아
02-330-83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