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다산콜센터, 어버이 날 사랑나눔 실천으로 감동 선사
4월 초, 120다산콜센터 김향 수화상담원은 미국에서 한 통의 온라인 메신저 쪽지를 받았다. 30년 전 9살 나이로 미국에 입양된 청각장애인인데, 한국의 가족을 찾고 싶다는 내용이었다. 기억하는 건 ‘김00’이라는 이름과 청각장애학교인 ‘충주성심학교’를 다녔다는 것뿐.
안타까운 사연을 접한 상담원은 청각장애인인 고객을 대신해 학교로 연락을 했고, 김00 씨에 대한 자료는 없지만 당시 상황을 기억하는 수녀와 통화해 어렵게 가족을 찾을 수 있었다. 다행스럽게도 김 씨의 가족도 그녀를 너무나 그리워하고 있었다.
김 씨의 부모는 6남매를 키우기에 집안 형편이 어려웠고 그 당시엔 장애인에 대한 복지제도가 미비한 상황이었던 터라 입양을 선택하게 됐다고 한다. 김 씨를 미국으로 보낸 후 김 씨 양부모의 갑작스런 이사 등으로 연락이 끊겨 애를 태우며 김 씨에게서 연락이 오기만을 기다리던 중이었다.
김 씨의 친오빠인 000 씨는 “동생이 언젠가는 가족을 찾을 것이라는 희망에 30년 동안 이사도 가지 않았다”며 “동생을 만나게 되어 정말 기쁘고, 중간에서 애써준 120다산콜센터가 고마울 따름이다”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30년 만에 이뤄질 극적인 가족상봉은 김 씨가 한국에 들어오는 6월께 이뤄질 예정이다.
김향 상담원은 “이역만리서 서로에 대한 그리움과 외로움으로 힘들어했을 분들을 만나게 해드려 상담원으로서 정말 큰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 행복한 일이 가득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120다산콜센터 상담원들이 홀몸 어르신들의 자식을 자처하고 나서 잔잔한 감동을 자아내고 있다. 5월 8일 어버이날을 앞두고 홀몸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콜센터로 초청해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또 5월 7일엔 송파노인복지관으로 구두닦이 봉사활동을 다녀올 예정이다.
◇ [설문조사] 부모에게 통 큰 선물할 연예인 vs. 짠돌이 기질 연예인
어버이날 효도선물을 고민하고 있다면 120다산콜센터의 설문조사 결과에 주목해보자. 120다산콜센터는 상담원 3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2010년 4월 26~27일)하여, ▲어버이날 드리고 싶은 효도선물 ▲효도를 잘 할 것 같은 연예인 등을 선정했다.
상담원들은 ▲어버이날 효도선물로 용돈(현금 및 상품권)을 드리겠다는 응답이 55.5%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 뒤를 이어 여행선물(14.0%), 건강검진 등 건강식품(9.7%) 등을 선호했으며 사윗감, 손주, 휴대폰, 한우 등 이색적인 선물을 하고 싶다는 응답도 나왔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부모님과 함께 나들이 가고 싶은 서울의 명소도 추천받았다. 상담원들은 남산(32.7%)을 가장 많이 꼽았다.
한 상담원은 “서울의 전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남산은 서울을 방문하는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은 명소지만, 특히 부모님과 남산을 함께 오르며 그 동안 하지 못했던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그 다음으로 한강(16.2%), 북서울 꿈의 숲(6.6%), 청계천(6.2%) 등을 추천했으며, 서울 유명 관광지를 돌아볼 수 있는 시티투어버스 관광(5.6%)를 가고 싶다는 상담원도 많았다.
부모님께 가장 효도를 잘할 것 같은 연예인은 누구일까. 설문 결과 ▲부모에게 효도를 잘 할 것 같은 남녀 연예인에 ‘국민MC’ 유재석(39/0%)과 ‘효녀가수’ 현숙(20.9%)이 각각 1위로 뽑혔다.
평소 주변 사람을 배려하고 따뜻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유재석은 지난해 120다산콜센터가 선정한 상담을 가장 잘 할 것 같은 연예인 1위에 오르는 등 각종 설문조사에서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또 여자 연예인 가운데 이미 효녀로 정평이 자자한 현숙을 가장 많이 지지했다.
아깝게 1위를 놓친 남자 연예인 부문 2위에는 이승기(12.8)가 올랐으며 뒤이어 비(5.9%)), 강호동(4.5%)이 차지했다. 여자 연예인 부문에서는 문근영(16.7)이 2위에 뽑혔으며 이효리(14.8%), 장윤정(14.4) 순으로 조사됐다.
▲부모에게 가장 통 큰 선물을 할 것 같은 남녀 연예인에는 강호동과 이효리가 각각 24.0%, 24.9%로 1위를 차지했다. 상담원들은 강호동이 웃어른에게 평소 공손한 모습이었고, 수입이 많은데다 덩치만큼 통이 클 것 같은 강호동을 1위에 올렸다. 또 여자 연예인 1위에 오른 이효리에 대해서는 성격이 털털하고 화끈해 부모에게도 통 큰 선물을 할 것 같다고 응답했다.
남자 연예인 2위에는 유재석(14.8%)이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장동건(14.0%), 비(12.7%)가 이름을 올렸다. 여자 연예인에는 장윤정(13.1%), 김연아(10.0%), 현영(8.0%)이 호응을 얻었다.
이와는 반대로 ▲부모에게 짠돌이 기질을 발휘할 것 같은 연예인에는 박명수가 38.5%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김현철(19.0%), 김구라(12.1%)를 따돌리며 1위에 등극했다.
박명수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 상담원들은 남자 부문에 경제관념이 철저하다 못해 짠돌이 이미지가 있어 돈 앞에서는 부모도 예외가 아닐 것 같다는 답변을 내놨다. 여자 연예인에는 현영(19.2%), 장윤정(10.7%), 김지선(6.6%) 순이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시민고객담당관 윤영철
6361-33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