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 주말 드라마 언어 분석 결과 및 대안 발표

뉴스 제공
국립국어원
2010-05-06 17:49
서울--(뉴스와이어)--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이 공중파 텔레비전의 드라마에서 쓰인 국어를 분석하여 발표하였다. 이번 분석 대상 드라마는 2010년 4월 한 달간 방송된 한국방송(수상한 삼형제), 문화방송(민들레 가족), 에스비에스(이웃집 웬수) 등 방송 3사의 주말 드라마 총 24회분이다. 그 결과, 심각하다고 할 수 있는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비속어와 차별적 표현 등의 사용에서 개선할 여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민들의 일상 언어생활에서는 실제 쓰이는 표현이라 하더라도 방송의 공공성과 파급력을 감안할 때 적어도 지상파 방송에서만큼은 피해야 할 저속한 언어 표현이 상당수 조사되었다.

차별적 표현, 인격 모독 표현, 폭력적 표현, 비속어, 욕설 등을 대분류로 삼아 총 429 건의 저품격 방송언어 표현을 골라내었다. 비속어가 71%로 가장 많았고, 차별적 표현이 24%로 뒤를 이었는데 차별적 표현의 72%가 성별, 20%가 연령과 관련된 것이었다. 인격 모독 표현이나 폭력적 표현, 직접적인 욕설은 비교적 드물게 나타났다. 지적된 표현은 ‘수상한 삼형제(KBS)'가 235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웃집 웬수(SBS)’ 110건, ‘민들레 가족(MBC)’ 84건 순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다.

◎ 비속어
ㅇ 뭐 이런 개 같은 경우가 다있냐? (수상한 삼형제 50회)
→ 뭐 이런 황당한 경우가 다 있냐?
ㅇ 낫살이나 처먹어 갖고 그걸 어떻게 해. (수상한 삼형제 53회)
→ 낫살이나 먹어 갖고 그걸 어떻게 해.
ㅇ 어떻게 뭐든지 생까고 넘어가는지. (수상한 삼형제 54회)
→ 어떻게 뭐든지 무시하고 넘어가는지.
ㅇ 애는 아파 누워 있는데 넌 거기 가서 자빠졌어? (이웃집 웬수 9회)
→ 애는 아파 누워 있는데 넌 거기 가서 누워 있어?
ㅇ 저 성질 지랄 같아요. (이웃집 웬수 10회)
→ 저 성질 아주 나빠요.
ㅇ 그날 우리 아버지 온 동네에 개망신 당했어! (민들레 가족 19회)
→ 그날 우리 아버지 온 동네에 크게 망신당하셨어!

◎ 차별적 표현
ㅇ 성별: 건강인 밖에서 일하고 넌 집에서 살림이나 해. (수상한 삼형제 52회)
ㅇ 성별: 하늘 같은 서방님이 사업을 하시겠다 하면 급전이라도 내서 하시게 해야 그게 도리지! (민들레 가족 20회)
ㅇ 연령: 쥐방울만한 게 영악해서는 심통을 부리는 거지 뭐. (이웃집 웬수 10회)
ㅇ 연령: 비린내 풀풀 나는 어린 남자한테 사심따위 가질 것 같아요? (이웃집 웬수 10회)

방송언어의 품격에 대한 분석과 대안 제시

지금까지 많은 국어 관련 단체와 대내외 심의 기구에서 방송언어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지적해 왔지만 어문 규정을 중심으로 한 이분법적 분석이나 방송의 특성을 간과한 대안 없는 비판으로 방송 현장 및 대중의 공감대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이에 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은 이번 조사를 필두로 시청자들이 즐겨 보는 방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간 방송언어의 품격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한다.

우선 4월부터 7월까지 매달 장르를 바꾸어 방송언어의 품격에 대한 1차 실태 조사를 실시한 후 실제 방송 프로그램에서 나온 구체적인 표현과 이에 대한 대안을 정리하여 조사 결과를 제작진에 전달하고 언론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또 이에 그치지 않고 8월부터 11월까지 같은 시간대의 프로그램에 대해 2차 실태 조사를 실시해 1차 조사 결과에서 지적된 문제들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확인할 것이다. 이번에 발표하는 주말 드라마에 대한 분석에 이어 5월부터는 일일 드라마, 개그 프로그램,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방송의 현장성과 열악한 방송 여건을 생각할 때 지적된 사항이 모두 수용되기는 어렵겠지만 개선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 방송언어의 품격이 점차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립국어원 개요
국립국어원은 우리나라의 올바른 어문 정책을 연구·수행하고자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기관이다. 역사적으로는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를 도운 ‘집현전’의 전통을 잇고자 1984년에 설립한 ‘국어연구소’가 1991년 ‘국립국어연구원’으로 승격되고, 2004년에 어문 정책 종합 기관인 ‘국립국어원’으로 거듭났다.

웹사이트: http://www.korean.go.kr

연락처

국립국어원 공공언어지원단
김한샘
02)2669-9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