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농한기 ‘수액채취’로 386백만원 소득
금년도 수액 채취에는 358농가가 참여하여 농가당 평균 1,078천원의 소득을 올려, 농한기 산촌 소득원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액판매는 산촌마을 자매단체와 마을 인터넷으로 주로 판매하였으며 강원도의 청정, 건강웰빙 식품으로 인정되어 서울 등 대도시 지역에서 주문이 쇄도하였으며 가격은 20리터 당 4~5만원에 거래되었다.
수액을 채취하는 수종은 고로쇠나무, 자작나무, 거제수나무, 물박달나무가 있으며 수액에는 캴슘, 마그네슘 등 무기 성분이 많아 위장병, 신경통 고혈압 등에 좋다하여 예로부터 우리 조상 들이 즐겨 마셔왔다.
아울러 강원도는 수액채취를 완료한 지역은 수액마개, 채취 호스 등 채취도구 및 주변 쓰레기를 모두 수거토록 지도감독에 철저를 기하도록 지시하였다.
강원도에서는 앞으로 수액채취 수종을 확대 조림하고 자원을 집중관리하여 산촌소득이 향상되도록 지도하여 나갈 방침이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 산림관리과
산림경영담당 김준해
033-249-31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