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자연휴양림 이용객을 위한 ‘숲해설가 전담배치’ 운영
숲해설가 운영은 2008년 처음 시작한 강원도 집다리골 자연휴양림 등을 비롯하여 도내 운영하고 있는 9개소에 배치한 숲해설가는 총 9명으로 휴양림 개소별로 각 1명이 배치되어 소수의 인원이 운영 되었으나, 2년 동안 숲해설가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숲체험 및 숲탐방 활동, 홍보 등 실시로 숲해설을 원하는 자연휴양림 이용객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금년도에 휴양림 숲해설가 운영 인원을 확대 운영함으로써 산림의 지식 및 숲체험 활동을 통한 수혜자가 지금까지 3,000여명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집다리골 자연휴양림에서는 숲해설가를 활용‘숲 체험학교’를 운영, 학생들 및 가족단위의 이용객에게 나무목걸이, 누름꽃 만들기 등 나무를 재료로 한 산림문화 체험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숲해설가 운영으로 학생과 이용객들에게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산림문화 체험교육장을 제공하므로서 과거에는 산림을 치산녹화·산지자원화정책에서 이제는 환경,문화,휴양 등 산림을 국민건강생활에 활용하는 지속가능한 녹색복지국가 실현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산림정책과
휴양녹지담당 홍성태
(033)249-27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