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그룹 도메인을 악용하여 유포되는 악성코드 주의
이번에 유포된 악성코드는 2010년 04월 초 보고되었던 사용자 계정 요청 메일(“수신자도메인” account notification)로 위장한 형태의 변종으로 당시에는 첨부파일 방식으로 악성코드를 유포시켰지만, 이번에는 ▲ 구글 그룹(Google Groups) 도메인 주소의 링크를 이용한 방식 등으로 변경되었다.
악성코드 이메일은 수신자 도메인 계정을 제목과 본문 등에 삽입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신뢰할 수 있도록 위장하였으며, 일반 기업과 같은 경우 기업 관리자 등에 의해서 발송된 정상적인 안내 메일로 착각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다.
* 참고사항 : 이메일 수신자 도메인에 따라 제목과 본문에 포함되는 도메인 주소는 각기 다르게 표기된다.
특히, 메일 본문에는 사용자 계정이 다른 사람에 의해서 도용된 흔적이 발견된 것처럼 허위 보안 위협 내용을 언급하고, 수신자 계정이 일시 중단되어 있으니 링크되어 있는 파일을 실행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악성코드 감염을 유도한다.
링크되어 있는 압축 파일 내부에는 “setup.exe” 라는 악성코드가 포함되어 있다.
압축된 파일을 해제하고,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setup.exe 파일을 실행하면 사용자의 컴퓨터는 악성코드에 감염되게 된다.
악성코드(setup.exe)는 특정 웹 사이트 등으로 접속을 시도하며, 접속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일명 “Desktop Security 2010” 이라는 이름의 허위 보안 제품을 사용자 몰래 설치한다.
사용자의 동의 절차 없이 설치된 Desktop Security 2010 프로그램은 일종의 허위 보안 제품(Fake Anti-Virus)으로 마치 정상적인 Anti-Virus 제품처럼 사용자를 속이도록 제작되어 있다.
설치된 허위 보안 제품은 스스로 자동 검사를 진행하고, 존재하지 않는 악성코드를 가짜로 진단하면서 사용자에게 유료 결제를 진행하도록 권유하며, 결제를 진행할 경우 금전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잉카인터넷 nProtect Security Center(NSC)에서는 해당 악성코드의 치료 기능을 탑재한 패턴 업데이트를 nProtect 제품군에 포함하여 제공 중이므로, 제품 이용자분들은 항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진행하며, 실시간 감시를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이메일을 통해서 유포되는 악성코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인 보안 수칙을 준수하여 다양한 보안 위협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기본 보안 관리 수칙]
- 알지 못하는 사람이나 수상한 이메일을 수신할 경우 첨부 파일이나 링크 파일을 함부로 실행하지 않는다.
- 사용중인 운영체제(OS)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최신 서비스팩과 보안패치로 업데이트한다.
- Flash Player(SWF), Adobe Reader(PDF), Office 등 응용 프로그램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최신 버전으로 사용한다.
- Firewall, Anti-Virus 등의 개인용 보안제품을 설치하고 항시 최신버전으로 유지하며, 실시간 감시 및 정기 검사를 진행한다.
-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으며, 신뢰할 수 없는 정보나 유해 사이트 등의 접근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사용하고 있는 각종 로그인 암호는 다른 사람이 추측하지 못하도록 가능한 복잡하게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변경한다.
- 사회적인 관심사나 특정 이슈 내용에 쉽게 현혹되어 신뢰할 수 없는 프로그램을 무심코 실행하지 않도록 한다.
- 직접 설치하지 않았거나 증명되지 않은 프로그램의 경우 허위 제품 유무를 신중하게 판별한 후 사용하도록 한다.
잉카인터넷 개요
잉카인터넷은 2000년부터 인터넷 PC 보안 서비스라는 새로운 개념의 보안사업으로 출발해 현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보보안 강소기업이다. 잉카인터넷의 보안 솔루션 “nProtect(엔프로텍트)”는 우수한 기술력과 서비스 체계를 갖춘 제품으로 안티바이러스, 게임보안, 온라인방화벽 등 다양한 정보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잉카인터넷은 공공기관, 금융사 및 게임회사 정보보안 부분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 일본, 중국,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a.co.kr
연락처
잉카인터넷 마케팅기획부
이수선화
02-6220-809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