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고령화 시대에 맞는 자원봉사 프로그램 마련

대전--(뉴스와이어)--충남도는 노인인구 증가 및 고령화에 따라 사회활동을 원하는 노인에 대한 자원봉사활동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키로 했다.

충남도가 마련한 ‘어르신 자원봉사 활성화 추진계획’에 의하면, 매년 65세 노인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지역 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노인 자원봉사자도 증가함에 따라 노인들이 삶의 과정에서 체득한 양질의 경험과 지식을 사회에 확대 활용의 필요성 제기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노인들의 사회공헌 기회를 확대하고 어르신들의 특성에 적합한 청소년 지도, 다문화가정 지원, 교육상담, 아동 지킴이, 문화관광 해설, 문화재 지킴이, 노-노 케어사업, 안전모니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예정이다.

충남도는 어르신 프로그램에 참여할 노인 자원 봉사단을 모집하기 위해 시·군 자원봉사센터에 어르신 자원봉사자를 관리하는 전담체계 구축과 함께 홍보를 강화하고 어르신 자원봉사단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간담회 개최, 교육, 실적 관리 및 지역 노인 자원봉사 단체와 연계하여 협력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오는 5월에서 6월중에는‘어르신 자원봉사’전문인력 양성교육 및 관리역량 강화를 위한 봉사자 교육을 실시하며, 10월 2일‘노인의 날’과 연계하여 지역 내 다양한 노인 자원봉사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수 자원봉사 어르신에 대하여 매달 ‘이달의 자원봉사자’로 선정하여 표창을 수여하고, 시·군별 운영실적을 하반기 자원봉사센터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노인들이 자원 봉사자로 나서 지역에 경륜과 지식을 활용하게 되면 본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사회통합과 건전한 공동체 건설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도의새마을과 자원봉사담당
박일순
042-251-299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