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제1회 민주주의 UCC 공모전 개최

서울--(뉴스와이어)--“타는 목마름으로, 타는 목마름으로 민주주의여 만세!” 80년대 전두환 독재정권 시절, 이 노래는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철저하게 억압받던 당시의 젊은이들이 ‘독재정권 타도’라는 절실한 이상을 담아 눈물을 흘리며 숨죽여 불렀던 노래이다.

그로부터 30여년이 흐른 오늘, 흔히들 절차적 민주주의를 넘어 질적 민주주의 또는 생활 민주주의로 나아가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오늘날 우리가 표현하는 ‘민주주의’ 속에는 각자의 생활터전에서 아직까지 제대로 실현시키지 못한 다양한 가치와 이상이 그대로 담겨져 있다.

이러한 바람들을 모아 함께 공유하고 함께 고민한다면 담론적 차원에 머물러 있는 ‘생활 속 민주주의’가 어떤 지향들을 담고 있는 지 하나의 거대한 희망지도를 그릴 수 있지 않을까? 이러한 취지로 시민들이 직접 자신들이 생각하는 민주주의를 표현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함세웅)는 ‘제1회 민주주의 UCC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내가 생각하는 민주주의’라는 슬로건으로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깨닫는 순간을 담은 동영상, 사진, 만화, 생활글 등 다양한 장르의 UCC를 공모한다. 특히 이번 UCC 공모전은 블로그의 대중화에 맞춰 모든 공모 UCC를 참가자 개인 또는 팀의 블로그에 담아 공개하고 그 주소를 기념사업회 블로그에 트랙백(엮인 글) 또는 댓글로 연결시켜 응모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공모전에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이달 10일(월)부터 6월 15일(화)까지 기념사업회 교육사업국 블로그(http://civicedu.tistory.com)에 트랙백 또는 댓글을 달고 접수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교육사업국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상작은 6월 21일(월)에 기념사업회 홈페이지(www.kdemocracy.or.kr)와 블로그를 통해서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개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핵심 동력이었던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2001년 국회에서 제정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법률 제19627호, 2023. 8. 16. 일부개정)’에 의해 설립됐고, 2007년 4월 11일 행정안전부 산하 기타 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사업회는 국가기념일인 6·10 민주항쟁 기념식 개최를 포함해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사업, 민주화운동 관련 사료 수집 사업, 국내외 민주화운동 및 민주주의 조사 연구 사업, 민주시민교육 사업 등 우리 사회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사업회는 2018년 말 경찰청으로부터 경찰청 인권센터로 운영되던 옛 남영동 대공분실의 운영권을 이관받아, 국가폭력의 현장이었던 대공분실을 민주주의와 인권의 장인 ‘민주화운동기념관’ 으로 조성하고 있다. 아울러 2023년 1월부터 이천 소재의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의 위탁 관리를 맡아 묘역 관리 및 추모제 개최,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민주주의 UCC 공모전: http://civicedu.tistory.com

웹사이트: http://kdemo.or.kr

연락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교육사업국 김성일
02-3709-7625
019-604-945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