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중심의 EA’ 정책·사례 공유를 위한 워크숍 개최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05-11 14:50
서울--(뉴스와이어)--행정안전부(장관 맹형규)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원장 김성태)은 5월 11, 12일 양일간에 거쳐 ‘EA 활용 촉진을 위한 2010년 EA실무자 워크숍’을 개최 하였다.

EA(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는 정보화 현황과 계획에 대한 종합 설계도로써, 중복투자방지, 정보자원의 연계·통합, 체계적인 정보화 거버넌스 지원 등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다.

이번 워크숍은 4회째로, 공공부문의 EA 도입·확산에 따른 활용과 성과 중심의 EA로의 발전을 유도하기 위하여 정부의 정책 및 각 기관의 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이다.

정부정책으로는 그간의 EA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을 제시하고, 향후 공공부문의 정보화 기획-구축-평가를 체계화하기 위하여 “정보화 투자관리 프레임워크”를 방안으로 마련 중이라고 설명하였다. 그밖에 △정보시스템 통합(농촌진흥청), △거버넌스 체계 정립 및 운영(국토해양부), △EA현행화(건강보험심사평가원), △EA 기반의 정보화 투자관리(관세청, 국가보훈처) 등의 EA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국가정보화전략위원인 김성근 중앙대 교수의 “국가 정보화 거버넌스의 중요성”에 대한 특강을 통하여 EA와 정보화 거버넌스의 관계 및 그 중요성을 공감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향후,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활용 및 성과 중심의 EA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EA 기본계획을 마련하여 공공부문의 EA 추진을 더욱 내실화할 예정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정책홍보부
민경석 책임
02-2131-076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