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포털 섹션, 그 중 어느 것을 주로 이용하십니까?”

서울--(뉴스와이어)--현재 한국의 인터넷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포털의 다양한 섹션 서비스들은 지난 4년간 어떤 성장 추이를 보이고 있을까? 또한 상위 섹션 중 그간 가장 큰 성장을 보인 서비스는 무엇이고, 가장 하락세를 보인 것은 어느 서비스일까?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2006년 이후 포털 섹션의 방문자수 추이를 분석하여 4년 전 대비, 그리고 전년 대비 주요 포털 섹션의 이용 패턴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지난 4월 기준 상위 10개 포털 섹션 중 4년 전 대비 가장 큰 성장을 보인 것은 포털 쇼핑으로 2006년 4월 1,268만 명이었던 포털쇼핑의 월간 방문자수가 2010년 4월에는 8.7%증가한 1,379만명으로 나타났다. 또한 4년전 대비 가장 방문자가 감소한 것은 포털 지식검색으로 2,189만명에서 2,013명으로 8%감소를 보였다.

이번 조사는 랭키닷컴의 프리미엄 데이터 서비스 인사이트(www.insight2.co.kr)에서 제공하는 포털 섹션 트렌드 분석 결과로 2006년 1월 이후 매월 각 포털 섹션의 방문자 변화 및 이용자 구성을 파악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방문자 변화 비교에서는 주요 포털 섹션이 큰 상승세를 보이지 않고 있고 가장 큰 폭의 증가를 보인 것이 2.9%의 방문자수 증가를 보인 포털 뉴스였고, 작년 대비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포털 UCC로 12.6%의 방문자 감소를 기록했다.

이러한 결과는 네이버의 쇼핑캐스트의 시행, 지난해 다음 쇼핑하우 검색 개편 등 각 포털에서 쇼핑정보를 강화하면서 포털 쇼핑의 이용자가 증가한 반면, 포털지식검색과 포털 UCC의 경우 지식검색 컨텐츠에 대한 초기 대비 이용자의 신뢰도 하락과 UCC분야 전반의 하락세와 함께 이용자 규모가 감소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10개 주요 포털 섹션의 상위 사이트를 살펴본 결과 포털 UCC의 다음TV팟을 제외한 9개 섹션에서 네이버의 서비스가 가장 많은 방문자수를 보여 포털 섹션에서 네이버의 상대적인 우위가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전략기획팀
대리 경현아
02-330-83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