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미국 방문
김 본부장은 5.18(화) 미 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국제무역 컨퍼런스’에 참석하고 5.19(수)에는 WITA 주최 세미나와 한·미 재계회의에 참석하여 미국의 정계·재계·학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는 가운데 한·미 경제·통상관계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특히 WITA 주최 세미나와 한·미 재계회의에서는 한·미 FTA 진전을 촉구하는 내용의 연설을 할 예정이다.
김 본부장은 금번 워싱턴 방문 기회에 Ronald Kirk 미국 무역대표, Michael Froman NSC 국제경제담당 부보좌관, Max Baucus 미 상원 재무위원장(민주, 몬타나), Charles Grassley 상원 재무위 간사(공화, 아이오와), Sander Levin 하원 세입위원장(민주, 미시간), John Tanner 하원 세입위 무역소위 위원장(민주, 테네시) 등과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동 면담을 통해 한·미 FTA을 포함한 양자 통상현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가질 예정이다.
금번 김 본부장의 워싱턴 방문은 오바마 행정부 출범 2년차를 맞아 한·미 양국간 경제·통상관계를 점검하고, 한·미 FTA와 같은 주요 현안의 진전 방안에 관한 의견 교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북미유럽연합통상과
2100-76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