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 탄신 613돌 숭모제전 봉행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위업을 되새기기 위한 이 숭모제전에는 각계 주요인사, 전주이씨 대동종약원 관계자, 세종대왕 위업 선양 단체 관계자, 지역주민과 일반 참배객들이 참석하여 대왕의 민족자존과 민본주의 정신을 돌아보게 된다.
숭모제전은 제관들의 취위(就位), 초헌관(初獻官·세종대왕유적관리소장)의 분향(焚香)과 헌작(獻爵), 축관(祝官)의 축문낭독(祝文朗讀), 초헌관 4배(四拜)에 이어 대통령을 대신하여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헌화(獻花)와 분향(焚香), 망료례(望燎禮) 등의 순으로 진행되며, 국립국악원 연주단의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 연주와 일무보존회의 팔일무(八佾舞) 공연이 이루어진다.
부대행사로는 5월 15일부터 30일까지 세종대왕릉 재실에서 사진전시회가 개최되며, 英陵·寧陵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모습을 담은 사진 100여점이 전시된다.
또한, 훈민정음 금속활자본(동판) 탁본체험행사, 한글티셔츠 만들기, 한글가훈 써주기, 아름다운 한글 문패 만들기 등 체험행사를 실시하는데 여주지역 다문화가정(70명)을 초청, 동 행사를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즐거운 시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북청사자놀음, 풍물놀이 등 중요무형문화재공연과 과거시험 재현 등 다양한 행사를 병행 개최함으로써 세종대왕 탄신 제향의 분위기를 더욱 북돋울 예정이며, 세종대왕 탄신일인 5월 15은 무료로 개방한다.
문화재청 개요
우리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고 대한민국 발전의 밑거름이 되어 온 문화재 체계, 시대 흐름에 맞춰 새롭게 제정된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에 따라 60년간 지속된 문화재 체계가 국가유산 체계로 변화한다. 과거로부터 내려온 고정된 가치가 아닌 현재를 사는 국민의 참여로 새로운 미래가치를 만드는 ‘국가유산’. 국가유산청(구 문화재청)은 국민과 함께 누리는 미래가치를 위해 기대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국민과 공감하고 공존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를 지키며 과거와 현재, 국내와 해외의 경계를 넘어 다양성의 가치를 나눌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cha.go.kr/
연락처
세종대왕유적관리소
031-885-3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