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 칼럼- “희망을 주는 리더십은 명품스피치를 한다”

서울--(뉴스와이어)--6.2지방선거의 공직선거법 제58조에 의하면 공식 선거 운동이 오늘부터 본격화 시작되면서, 여야 후보들은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전체 선거 판세를 지켜보면 금번 선거는 지역별, 인물, 경쟁 구도로 축소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역사상 처음으로 1인 8표제, 제주도는 1인 5표제로 더욱 혼돈으로 빠져들 것을 내다보는 전문가들이 많다.

희망을 주는 리더란 앞장서서 타인을 이끄는 사람이다. 내가 아닌 타인을 이끌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행동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즉 구술(口述)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희망을 주는 리더는 커뮤니케이션의 달인, 명품스피치 달인이 돼야 한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품위 있는 리더가 있다. 유난히 호감이 가는 리더와 비호감인 리더. 호감이 가는 리더는 말하는 방법부터 다르다. 말 잘하는 호감 가는 리더. 그들에게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그 비밀은 바로 말하는 능력, 스피치 능력에 있다. 그들은 청중과 쉽게 말이 통한다. 보다 쉽게 청중을 이해시키고 배려하고 설득한다. 리더는 자신의 메시지를 다른 사람들이 명확하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전달함으로써 효과적인 명품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급변하는 경제 환경과 불확실한 시대적 상황에서 이 시대는 어떤 리더를 원할까? 개인과 조직이 함께 발전하기 위해 타인에게 존경 받는 리더, 호감이 가는 리더를 원하고 있다. 유난히 호감이 가는 리더는 어떻게 말하는 방법이 다를까?

첫째, 품위 있는 리더는 모두 인격자이다. 상대방을 배려하고 공감할 줄 안다. 자신의 입장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리더라면 타인과 대화할 때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자신만을 생각하지 말고 상대방을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항상 상대방의 입장에서 인간적으로 대화를 해야 한다. 상대방은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공감하고 이해하고 배려하는 사람에게 마음이 열게 마련이다. 유난히 품위 있는 리더는 모두 인격자라는 것을 명심하자.

둘째, 품위 있는 리더는 행동하고 실천하는 사람이다. 속담에 좁쌀만큼 아끼다가 담 돌만큼 해(害) 본다는 말이 있듯이 단지 지식으로 끝나지 않고 배운 것에 만족하지 않고 반드시 자신의 삶에 적용해 보고 그를 통해 값진 경험을 얻는다. 그들이라고 처음부터 품위 있는 명품 스피치를 했겠는가? 처음에는 공포에 사로잡혀 말 한 마디 제대로 못했을 수도 있다. 모든 위대한 스피커는 처음에는 부적한 스피커(speaker)였다는 것을 명심하자. 오늘 이 시간에도 품위 있는 리더가 되기를 꿈꾼다면 행동하고 실천해 보자.

셋째, 품위 있는 리더는 열정적인 사람이다. 같은 말이라도 듣기 좋게 해 보자. 같은 말이라도 열정적으로 하자.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남을 칭찬하자. 작금의 비호감 리더들이 전파를 타고 브라운관 속에서 활개를 치고 있다. 청중에게 호통치고 반말을 하고 막말을 일삼는다. 어디 그 뿐인가? 인신공격도 마다하지 않는다. 하지만 품위 있는 리더라면 이를 지양(止揚)해야 한다. 더불어 명령하고 지시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넷째, 품위 있는 리더는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세련된 헤어스타일, 깔끔한 복장, 여유로운 태도를 가져야 한다. 더불어 호의적인 미소를 보내보자. 아무리 좋은 말이라도 찡그리면서 하는 말은 부정적인 말이 된다. 하지만 부정적인 말이라도 웃으면서 하면 좋게 들리기 마련이다. 밝은 표정은 상대방 마음까지 환하게 밝혀준다. 더불어 머리를 끄덕이고 눈을 쳐다보면서 상대방의 말에 관심 있다는 표현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이미지가 좋은 사람의 말은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귀 기울여 듣는다는 사실을 청중은 알고 있다.

품위 있는 리더는 말하는 방법부터 다르다. 여러분은 품위 있는 리더가 되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지금부터라도 호감이 가는 명품스피치를 해 보자. 그리 어려운 것만은 아니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인드, 상대방을 배려하는 명품스피치, 연습, 같은 말이라도 긍정적으로 말하는 습관, 좋은 이미지. 이것이 바로 호감이 가는 명품스피치라는 것을 생각해 보자. 리더들이여! 힘들이지 않는 자에게는 아무것도 주지 않는 것이 자연의 순리이다. 오늘도 내일도 개인과 조직에 활기를 불어 넣는 품위 있는 명품 스피치를 스스로의 판단으로 해보자.

글:이창호(李昌虎)박사(대한명인/ 신지식인/ 이창호스피치 리더십연구소 대표 근간, 상대방 마을을 움직이는 논리적 말하기)

이창호스피치 개요
이창호스피치는 2002년 10월1일 설립되어 창조시대, 스피치(소통)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민간자격인 ‘스피치 지도사’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특히 대한명인(연설학)으로서 역사와 정통성을 자랑하며 스피치(소통)교육 이순신리더십교육 안중근평화리더십 이창호칼럼 강연 세미나 방송 경영컨설팅 위탁교육훈련 및 라이프코칭 등 스피치(소통)운동을 통해 창의적인 소통강국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eechkorea.org

연락처

이창호스피치리더십 홍보팀
이강문
02-353-9156
010-4439-009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