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5일~26일 양일간 ‘2010 중소기업 마케팅 지식세미나’ 개최
- 중소기업에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맞춤형 내용으로 구성
- 마케팅조사, 온라인광고 분야 전문가가 사례위주로 발표 진행
- 각 과정 별 80명씩, 5월 24일까지 선착순 모집
‘2010 중소기업 마케팅 지식세미나’는 ▲마케팅조사 : 중소기업 마케팅 조사 개요 및 사례분석(25일)과 ▲온라인광고 : 온라인광고 최신 트랜드 및 사례 분석(26일)이 양일간 진행되며 관련 분야 전문가가 중소기업이 실제 경영과 마케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25일 실시하는 ‘마케팅 조사’세미나에서는 M&C리서치 한기룡대표가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조사>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 리서치 앤 리서치 오민수이사가 2009년 아이디어 상업화 소비자 반응조사 68개중 우수 사례를 선별해 <중소기업 상품수용도 소비자 조사사례>를 소개한다.
특히 ‘마케팅 조사’는 중소기업에게 익숙하지 않은 분야로 금번 세미나를 통해 중기 마케팅담당자들이 이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진행되며 세미나를 통해 마케팅 조사를 외부기관에 맡기지 않고 직접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예정이다.
26일 실시하는 ‘온라인 광고’ 는 최신 온라인광고 트랜드와 중소기업에게 적합한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인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룬다.
또한 중소기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저비용 상품판매와 홍보방법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들도 제시할 계획이다.
이날 세미나에는 애드미션 김유탁대표가 <최근 온라인 및 뉴미디어 마케팅 트랜드>에 대해 발표하며 유달리커뮤니케이션 차정환이사가 <중소기업을 위한 바이럴 마케팅 사례>를 소개한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처음으로 중소기업을 위한 마케팅지식세미나를 개최하였으며, 이 세미나를 통해 50여개 기업에 대한 사후상담을 실시했고 그중 2개의 프로젝트를 실제로 진행했다.
지난 세미나에서 시장조사 관련 강의를 맡았던 마케팅인사이트는 세미나에 참가한 스탠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심층면접과 온라인 조사를 거쳐 시장현황 파악 조사를 수행했다.
또한 광고부분의 강의를 진행했던 온라인 광고업체 오버츄어는 세미나에 참가한 중소콘텐츠 업체의 신제품 출시관련 온라인광고를 현재까지 수행중이다.
서울시의 비즈니스서비스(BS)산업지원센터는 서울에 집중도가 높은 비즈니스서비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이란 제조업을 포함한 다른기업의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산업으로 BS산업지원센터는 이러한 지식기반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의 육성을 위해 △중소기업 전문컨설팅 지원 △BS산업 비즈니스 모델개발 지원 △BS산업 전문가 양성 교육 등 BS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오승환 서울시 산업지원담당관은 “마케팅지식세미나를 통해 제조업과 비즈니스서비스(BS)산업의 동반성장을 모색하고 점차 경영컨설팅, 엔지니어링 분야 등으로 세미나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각 과정당 8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참가를 원하는 중소기업 마케팅 담당자는 서울시 BS산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02-2222-3837로 문의하거나 BS산업지원센터 홈페이지(bs.seoul.kr)를 참고하면 된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경쟁력강화본부
산업지원담당관 오승환
02-3707-9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