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다양한 스마트폰 어플 본격서비스
- 5.19 스마트폰 어플 서비스 제공관련 SK텔레콤․삼성전자와 업무협약 체결
- 서울시가 보유한 공공DB을 민간에 제공하고 민간에서 어플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관협력방식으로 추진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으로는 ①서울시 공공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어플 개발, ②어플 개발 아이디어 및 공모전 개최, ③서울시 공공정보에 대한 NFC/m-Barcode(모바일 바코드)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 ④청년일자리창출과 IT 산업활성화 지원을 위한 서울앱개발센터 구축, ⑤개발된 어플의 지속적인 성능개선 및 안정적 유지관리, ⑥모바일서울(m.Seoul) 활성화를 위한 홍보마케팅 및 캠페인 추진 등 총 6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NFC/m-Barcode : 태깅, 스캔 혹은 카메라 촬영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 제공
서울시의 스마트폰 사업 추진은 모든 이동통신사와 스마트폰 제조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시에서 보유하고 있는 공공 DB와 데이터를 단계적으로 개방하고 민간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폰 어플을 개발토록 한다.
<서울시, 시민공감형 스마트폰 어플 서비스 본격화>
서울시는 스마트폰 어플 개발 1차사업을 이동통신사(SK텔레콤)와 스마트폰 제조사(삼성전자)와 협력을 통해 지난 2월부터 시민들의 수요가 많고 활용도가 높은 천만상상오아시스, 공중화장실 위치찾기, 서울교통정보(버스, 지하철, 목적지 최단경로, 교통돌발상황)를 선정, 개발하여 오는 5.31일부터 “삼성앱스”, “T-스토어”를 통해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개발되는 OS는 다수의 시민고객이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구글), 윈도우모바일(MS) 및 바다(삼성전자)로 개발하였으며 아이폰(애플) 서비스는 다음달 개최되는 공모전을 통해 개발할 계획이다.
제공되는 어플 서비스는 ▲국내최초 거버넌트 2.0 스마트폰 서비스로 시민들이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토론을 거쳐 시정정책에 반영하는 ‘천만상상오아시스’ ▲서울 전지역을 대상으로 위치정보값(POI - Point Of Interest)을 갖고 있는 공중화장실과 공공시설에 대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고 시민과 함께 관리하는 내 위치 중심의 ‘공중화장실과 공공시설 위치찾기서비스’ ▲버스, 지하철, 목적지 최단경로 검색, 교통돌발상황 등 대중교통 관련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는 ‘서울교통정보서비스’ 등이다.
① 시민고객의 참여·소통 창구 - 천만상상오아시스
서울시민의 기발하고 재미있는 제안을 수렴하여 실시간 토론과 실현 회의를 통해 서울시 정책에 반영하는 천만상상오아시스를 스마트폰 어플로 연동·개발하여, 연간 36,000의 시민 상상아이디어를 제안받아 시정정책에 반영하고 있는 홈페이지 서비스가 언제 어디서도 참여가 가능한 국내최초 유비쿼터스기반 거버넌트 2.0 서비스로 발전하였다.
② 쉽고 편리한 내 중심 위치찾기 - 공중화장실과 공공시설
서울 전지역을 대상으로 위치정보값(POI - Point Of Interest)을 갖고 있는 2,267개소의 공중화장실과 56,141개의 공공시설에 대해 누구든지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내 중심의 위치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안드로이드 폰용 프로그램은 증강현실(AR) 기술을 적용하였으며, 시민 눈높이에 초점을 맞추는 서비스 피드백(이용후기), 프로그램 기능개선 제안(좋은의견) 등 시민이 함께 참여·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③ 서울의 대중교통,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 서울교통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고객을 대상으로 서울의 대중교통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버스, 지하철, 목적지 최단경로 검색, 교통돌발상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울교통정보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버스, 지하철, 돌발정보 등을 종합 제공하여 서비스별 어플을 따로 실행하는 불편을 없앴으며, 또한 공식적인 오픈 API를 최초로 활용한 첫 사례로 빠른 속도 및 안정적인 운영환경을 지원한다.
※ 오픈 API : 외부에서 내부콘텐츠를 쉽게 이용하도록 하는 기술
서울시의 스마트폰 어플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삼성앱스’, ‘SK텔레콤 T스토어’, ‘구글 안드로이드마켓’, ‘윈도우 마켓 플레이스’ 등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하면 된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의 이용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서울앱스”을 개설하여 시에서 개발한 어플은 물론 민간(기업, 개인 등)에서 개발한 서울시와 관련된 모든 어플을 한 곳에 모아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시 유시티추진담당관(서성만)은 “스마트폰 사용자는 물론 일반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시민고객이 더 쉽고 편리하게 시정정보와 생활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용방안을 마련”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엠 거버넌스(ⓜ-Governance 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정보화기획단
유시티추진담당관 서성만
6361-33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