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완도수목원, 숲해설가 무료 양성교육 모집
20일 전라남도 산림자원연구소에 따르면 완도수목원은 그동안 수목원 안내는 물론 질높은 난대림 숲해설 서비스 제공을 통한 대국민 산림서비스 향상을 위해 자체적으로 수목원 해설가를 양성해왔다.
그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2008년 9월 국내 공공기관으로서는 최초로 산림청으로부터 숲해설가 양성교육 기관인증(산림청 제12호)을 받았다.
이에 따라 지난해 40명의 숲해설가를 양성한데 이어 올해도 6월부터 11월까지 6개월간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등 일주일에 2회씩 총 140시간에 걸쳐 30여명의 숲해설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27일까지 교육생을 모집한다. 교육생은 주간에 수업 참여가 가능하고 숲해설 등 산림 문화·휴양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자로 전남지역에 주소를 두고 실제 거주하고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교육생 모집 및 교육 운영 계획은 전남도청과 완도수목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열람할 수 있다.
연령·계층별 효율적인 숲해설 서비스 강화를 위해 일반인은 연령대별로 10명, 계층별로는 도내 시·군의 숲해설가 10명, 다문화 가정 등 외국어로 숲해설이 가능한 사람 10명으로 세분화해 모집하게 된다.
교육비는 무료로 진행되며 교육중 발생하는 교재·재료비·응급처치 위탁교육비 등 실비와 다과류 등은 교육생들이 자체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김종수 완도수목원장은 “지난해 총 1천878회에 걸쳐 3만3천212명에게 난대림 숲해설 서비스를 제공, 방문객들로부터 가장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올해도 지속적으로 훌륭한 숲해설가를 많이 양성해 완도수목원을 국내 최고의 산림문화·휴양서비스를 선도하는 기관으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완도수목원
061-552-15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