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장, 민방위사태 대비태세 강화 철저 지시

서울--(뉴스와이어)--소방방재청장(박연수)은 금일(5.24) 16시 전국 시·도의 민방위업무 과장급 관계자를 긴급 소집하여 정부의 천안함 사태 발표에 따른 후속조치로써 주민 안녕을 위한 민방위사태 대비태세 강화를 지시하였다.

금번 긴급 소집 회의시 지시된 대비태세 강화방안은 유사시 전국의 민방위대원이 100% 동원 되도록 유선·휴대폰 등의 비상연락체계를 일제 정비하도록 하고, 주민생존에 필수적인 비상대피소, 비상급수시설 등이 즉시 활용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작동 여부를 확인 점검하도록 하였다.

또한, 어떤 상황이 발생해도 경보가 적시에 발령되도록 근무 강화를 당부하는 한편, 돌아오는 6월15일 실시되는 제379차 민방위 훈련은 형식을 탈피한 실제상황을 가상하여 민방위대원의 주도하에 실질적인 훈련이 되도록 시·도에서 적극 추진 할 것을 지시하였다.

과거 민방위훈련에는 관계공무원들이 경보를 발령하고 주민이동과 교통통제를 하는 수준에 불과하였으나, 이번 훈련은 화생방 상황을 대비하는 만큼 경보발령 시 방독면을 착용하고 대피소로 대피하며, 대피소에서는 비닐 등으로 입구를 임시 밀봉하는 등의 훈련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박연수 소방방재청장은 위의 민방위태세 강화에 대한 일련의 조치결과에 대해 5.24부터 6.18까지 특별검열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검열방식은 시·도는 시·군·구를 대상으로 교육, 훈련, 시설장비 등의 전반적인 민방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이어서 시·도를 대상으로 검열이 이루어진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예방안전국 민방위과
담당과장 김광회
02-2100-523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