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과 NGO, 다양한 국제활동 정보가 한자리에”

- 미지센터 10주년 기념행사, 5월 29일 서울광장에서 개최

2010-05-26 09:15
서울--(뉴스와이어)--국제활동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요즈음이지만 대부분의 정보가 온라인을 통해 단편적으로만 전달됨으로써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정보 획득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 ‘미지’(소장 : 최형근, 이하 미지센터)는 국제 활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한자리에서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UNGO 국제활동 박람회’를 개최한다.

5월 29일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특히 청소년들의 국제교류를 통한 세계시민의식 고취를 위해 활동해온 미지센터의 개관 10주년을 기념, 국제활동 관련 기관 간 교류 증진과 이를 통한 국제활동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UN과 NGO의 합성어로 ‘UNGO’라는 이름이 붙은 이번 박람회는 미지센터가 기존에 개최해온 ‘국제교류박람회’의 맥을 잇는 동시에, 지난 몇 년간 눈에 띄게 성장한 국제활동 분야의 발전상을 점검해보는 의미도 갖고 있다.

또한 미지센터가 기존에 해온 박람회에 비해 큰 규모로 개최되는 이번 국제활동박람회는 ‘세계를 변화시키는 힘’이라는 부제 아래 UN 및 국제기구, NGO, 그리고 청소년 자치 단체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청소년 국제 활동과 특색 있는 해외 NGO에 관한 구체적이고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여 국제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의 진로탐색에 도움을 주는 장으로서도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관람객들이 국제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 세계평화와 희망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운동화에 그려 해외 빈곤 아동들에게 전달하는 ‘희망의 운동화 그리기’ △ ‘AMMP(Art Miles Murl Project) 세계와 함께하는 평화의 벽화 프로젝트’ △ 아동 도서보급률 0%인 아프리카 부룬디 아동들을 위한 ‘B4B(Books for Brundi), 희망의 책 만들기’ 등이 진행된다.

국제 활동 워크숍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살아있는 책을 만나다, Living Library’(리빙 라이브러리)는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 활동에 참여해온 국제 활동가들을 살아있는 책, 리빙 북(Living Book)으로 선정하여 참가자들이 독자가 되어 책을 읽듯 얼굴을 맞대고 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환경, 문화·예술, 구호·인권, 세계시민의 네 섹션에 각 분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국제무대에서 활동해온 12명의 보석 같은 전문가들이 리빙 북으로 참여한다. 청소년 및 일반시민들과의 만남과 대화를 통해 리빙 북의 생생한 국제 활동 경험과 생각을 서로 나눌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리빙 북으로는 △전현진 / 국제연합환경계획(UNEP) 한국위원회 교육팀장 △김효은 / 외교통상부 기후변화환경과장 △이성길 / (사)한중문화청소년협회 미래숲 국제협력 팀장 / △양진아 / 메디피스 해외사업 팀장 △김민영 / 지구촌나눔운동 사업팀 간사 △마웅 저(Maung Zaw) / 미얀마 민주화 운동가 △임영신 / ‘희망을 여행하라’ 저자 △ Joanne Tawfilis / AMMP (Art Miles Mural Project) 대표 △ 한경아 / (주)쇼앤아츠 대표 △이동익 / LG 전자 미디어마케팅 팀 △ 유영석 / 前 유엔우주사무국 JPO △박희정 / ‘내 꿈에 국경은 없다’ 저자, 총 12인이 참여한다.

이밖에도 △ UNGO 국제활동박람회 온라인 이벤트인 ‘국제활동사진공모전’의 본선 진출작 40편을 전시하는 ‘국제활동사진전’ △아프리카 특별부스 ‘무지개 대륙, 희망의 아프리카’가 운영되는 등 생생한 정보와 다양한 볼거리, 체험 활동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알차고 다채로운 행사가 될 예정이다.


행 사 명 : UNGO국제활동박람회
주 최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주 관 :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 ‘미지’
협 찬 : 예인교육투어, SK Telecom, 인터링크, 엠일레븐, 세중여행, 캠퍼스헤럴드, 디자인JD
행 사 명 : UNGO국제활동박람회
일 시 : 5월 29일, 10시~ 17시
장 소 : 서울광장
대 상 : 청소년, 일반시민 약 20,000명
프로그램 : - 국내외 국제활동 단체 부스 운영 : 42개 단체 참여
- 체험행사 및 워크샵: 희망의 운동화 그리기, AMMP 세계와 함께하는 평화의 벽화 프로젝트, Living Library, 부룬디 아동들을 위한 희망의 책 만들기
- 국제활동 사진전
- 특별부스 ‘무지개 대륙, 희망의 아프리카”
참가단체 : 국내외 UN 및 NGO, 청소년 자치단체 42개

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 개요
올해로 설립 23주년을 맞은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미지센터)는 서울시가 설립하고 교보생명 공익재단인 대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서울시 청소년 문화교류 특화 시설로 우리 청소년들이 인문적 소양과 상생의 지혜를 갖춘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izy.net

연락처

미지센터 홍보담당
임원진
02-755-1024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