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27일 ‘중소기업 품질혁신 전진대회’ 개최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청이 실시하는 ‘2010년 중소기업 품질혁신 전진대회’에서 메디슨㈜<싱글PPM 우수모기업상>, ㈜화영(선박부품), ㈜상신정공(자동차부품), 위첸만코리아(유)(자동차부품), 우일씨앤텍㈜(물휴지) <이상 싱글PPM상> 등 9개 단체와 이동아 유신정밀공업(주) 대표이사 <은탑산업훈장>, 이용갑 (주)금호정공 대표이사 <석탑산업훈장> 등 92명의 유공자에 대한 포상이 실시된다.
품질혁신으로 상생협력한 우수기업과 근로자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해 마련된 행사는 김동선 중소기업청장 등 정부 인사와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안병화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사무총장 등 기업인, 근로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7일 상의회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 포상에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 이동아 유신정밀공업(주) 대표이사는 신기술을 바탕으로 신제품을 개발하여 5년간 2,180억 원의 매출을 증대시켰고,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생산하여 이산화탄소 등 유해물질 발생을 줄여 녹색성장에 동참하고 있다. 석탑산업훈장을 수상한 이용갑 (주)금호정공 대표이사는 ‘무결점 품질을 통한 고객만족’이라는 모토를 내세우고 신기술 개발에 노력, 제품 국산화를 추구하여 매출증대 및 품질향상에 매진하였고 사랑의 쌀 운동을 통해 나눔과 베풂을 생활화하고 직원들에게 신뢰와 정성을 심으며 투명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중소기업과 상생협력을 잘 이끌어 내 싱글PPM 우수모기업상을 수상한 (주)메디슨은 제품 품질의 근간이 되는 협력기업의 품질향상에 역점을 두고 싱글PPM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지난해까지 3년간 연 69개사를 지원하여 14개사가 품질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싱글PPM상을 수상한 ‘㈜화영’(선박엔진용 부품)은 ‘고객만족 실현’을 최우선의 과제로 수립하고 싱글PPM을 전사적으로 추진하여 무결점 품질을 달성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매년 매출액의 5%이상을 연구개발비로 투자, 디텐트롤러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5년간 60억 원이 넘는 수입대체 효과를 거둔 ‘(주)상신정공’(자동차부품)과 제품의 품질향상, 매출증대에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고객불량률 89% 감소, 매출액 126% 신장하는 성과를 달성한 위첸만코리아(유)(자동차부품)도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또 다른 수상업체인 우일씨앤텍㈜(물휴지)는 무결점 품질과 원가절감을 달성하기 위해 싱글PPM운동을 추진하여 공정불량률 82.7% 감소, 납품불량률 0 PPM으로 감소시키는 성과를 달성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포상에 앞서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그 동안 우리가 경제위기 극복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 이제는 경제의 기초를 튼튼히 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좀 더 힘을 쏟아야 할 때”라면서 “언제든 다시 찾아 올 수 있는 또 다른 위기를 이겨내려면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품질혁신, 생산성 향상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회장은 “모기업과 협력업체의 경쟁력을 동시에 강화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싱글PPM 품질혁신운동은 1995년부터 16년간 우리 산업사회에 불량 없는 품질문화를 뿌리내려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국가라는 대외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해 왔다.
* ‘싱글PPM(Parts Per Million) 품질혁신운동’은 제품 100만 개당 불량품 개수를 한 자리 숫자로 줄이고, 장기적으로 무결점 제품을 만들기 위해 조직 전원이 참여하는 품질혁신운동이다.
대한상공회의소 개요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적, 세계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가진 국내 유일의 종합경제단체로서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cham.net
연락처
대한상공회의소 품질혁신팀
노승덕 팀장
02-6050-38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