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역사문화공간 5대궁 대상으로 한 공공시설물 디자인개선 제안서 공모
현재 서울 도심지에 있는 5대궁(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경희궁, 덕수궁) 주변은 문화재 보호법으로 인한 주변 개발 및 건축행위의 제약으로 타지역에 비해 낙후 되어있는 것이 사실이며, 또한 오랫동안 적치된 부조화스러운 공공시설물의 난립은 우리나라의 역사적, 상징적 대표문화유산인 궁궐의 위상을 저해하고 있다.
더욱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창덕궁, 종묘를 포함하여 5대궁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긍정적이지 못한 이미지를 주고 있어 역사문화보존, 관광활성화 등에 대한 개선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서울시에서는 2010 세계디자인수도(WDC)의 해를 맞아 600년 정도(定都)의 역사성을 근간으로 한 디자인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특화디자인을 개발하여,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도시재생 차원으로서의 공공디자인 기준을 정립하기로 하였다.
이와함께 서울시는 내년에 시범사업 추진, 방문객에게 쾌적한 편의환경을 제공하고 관광 효과를 증대시키는 한편 나아가 유네스코 창의도시 선정에 따른 도시경쟁력까지 업그레이드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5대궁 주변에 대한 공공시설물 디자인개선과 환경정비는 관광객 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역사의 정취가 한껏 살아나는 전통거리를 재생시킬 수 있을 것이며, 조만간 서울의 중심에서 디자인을 매개로 역사, 문화, 관광, 예술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서 접수일는 6월21일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 go.kr) 및 디자인서울 홈페이지(http://design.seoul.go.kr)를 참조하면 된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디자인서울총괄본부 공공디자인
담당관 김성보
6361-3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