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2호선 ‘성내역’이 ‘잠실나루역’으로 개정
서울시에서는 지하철 2호선 성내역이 송파구 신천동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강동구 성내동과 명칭이 같아 시민들이 성내역 주변을 강동구 성내동으로 오인하는 사례가 많아 그동안 역명변경에 대한 요청이 꾸준히 제기됨에 따라 성내역 주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송파구 지명위원회의 의견과 지하철 운영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서울시 지명위원회 자문을 거쳐 지하철 2호선 ‘성내역’을 ‘잠실나루역’으로 역명 개정을 결정하였다.
잠실은 원래 경기도 고양군 뚝도면에 속한 자마장(뚝섬)리와 연속된 반도형태였으나, 홍수로 인해 작은 지류(새내강)가 생겨 독립된 하중도인 잠실섬이 되었으며 잠실섬과 뚝섬과 연결하는 잠실나루가 있었다.
<주> 송파의 유래, 김현욱, 2004
‘잠실나루’는 한자로는 ‘잠도진(蠶島津)’인데, ‘독백(禿白)’이라고도 하였다. 효종 때에 이곳에 세금을 걷는 수세소(收稅所)를 설치하였고, 조선 후기 경강상인의 활동의 활발해지면서 한강 상류(강원도 지방)의 목재가 물길로 많이 운반돼 왔다.
<주> “한강의 옛 나루들”, 배우리(한국땅이름학회 회장, 국토지리정보원 중앙지명위원), 2009.9
그리고 지하철 6호선 ‘효창공원앞역(용산구청)’은 용산구청이 2010. 4월 이태원으로 구청청사가 완전히 이전됨에 따라 시민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용산구청 병기를 삭제하고 ‘효창공원앞역’으로 개정하였다.
지하철 역명 개정이 결정됨에 따라 해당역의 역명 사인, 안내사인, 안내방송과 모든 노선도의 교체가 추진되어, 6월말 경 완료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장 신용목
3707-9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