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은 퇴근 직전, 게임은 저녁시간대 이용량 많아”

서울--(뉴스와이어)--네티즌들은 하루 중 어느 시간에 어떤 서비스를 많이 이용할까?

인터넷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각 서비스별로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에 약간의 차이가 나타나 주목된다. 대부분의 서비스가 직장인들의 근무 시간인 오전 9시 에서 오후 6시 사이에 이용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오픈마켓과 게임포털의 이용량이 다른 분야와 다소 차이를 보여 주목된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3주 기준 시간대별 이용 페이지뷰 비중 조사 결과 오픈마켓의 페이지 비중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퇴근시간 직전인 오후 5시에서 6시 사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포털의 경우에는 직장인의 퇴근시간과 관계없이 꾸준한 이용량을 보였고, 새벽 시간에 상대적으로 높은 이용량을 보여 게임 서비스 이용이 저녁시간 이후 많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번 조사는 포털, 전자상거래, 미디어, 게임, 블로그 분야의 대표 소분류 이용자들의 한주간의 일평균 시간대별 이용 페이지뷰를 통해 그 이용량을 분석한 것으로 서비스별 주 이용 시간대 차이를 알 수 있었다.

한편, 조사 결과 오픈마켓과 게임포털을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에서는 유사한 곡선을 보였는데, 종합포털과 종합 블로그의 경우 출근 직후인 오전 9시~10시에 상대적으로 높은 페이지뷰 비중을 보였고, 점심시간에 낮은 비중을 보였는데, 종합 블로그는 특히 저녁 10시 이후의 심야와 새벽 시간대에 상대적으로 높은 이용량을 보였다. 또한 종합 일간지의 경우 직장인들의 점심시간 직후인 오후 1시~2시 사이에 이용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식사 이후 뉴스 컨텐츠를 찾는 이용자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서비스별 시간대 이용 페이지뷰 조사와 함께 이루어진 오픈마켓 상위 3개 사이트 이용자의 시간대별 방문자수 비교에서는 오픈마켓의 이용량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는데, 방문자수 역시 오전 11시~12시와 오후 5시~6시에 많은 이용자 수를 보여 점심시간과 퇴근시간 직전 쇼핑 이용객이 많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전략기획팀
대리 경현아
02-330-83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