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이에도 민감한 제약, 테스토 ‘사베리스’면 안심”

- 소프트웨어 CFR 업그레이드로 관리기능 더욱 정밀…제약 유통 및 제조 저장 품질관리에 이상적

뉴스 제공
테스토코리아
2010-06-01 10:00
서울--(뉴스와이어)--만 8천여 명의 사망자를 내며 세계인을 공포에 떨게 했던 신종플루로 인해 약품 개발 및 제조뿐만 아니라 운송과 저장에 있어서 약품의 관리체계와 보관상태 등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약품의 보관에 있어서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온도와 습도인데, 제조형태에 따라서 적정 온습도가 달라 이를 맞춰가면서 보관하는 일이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다.

전세계적으로 신종플루 백신 부족사태를 겪고 있는 당시, 미국에서 백신보관을 잘못해서 5000도스의 백신을 모두 못 쓰게 되는 일이 벌어졌다. 미국에서 개발된 이 백신은 섭씨 1.5도에서 7.5도 사이, 약간 서늘한 곳에 보관하도록 되어있는데, 영하 0.5도의 냉장고에 보관해 그만 백신이 모조리 얼어버렸다. 펜실베니아에 있는 한 학교의 학생들에게 투여될 계획이었지만, 그러나 얼어버린 백신은 다시 녹인다고 해도 쓸 수가 없다고 한다.

백신을 관리했던 담당자는 냉장고가 고장이 나서였다고 해명하지만, 냉장 온도를 제대로 관리했다면 그 귀중한 백신을 그렇게 허무하게 버리는 일은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또 그 학교에 있는 의무실에 테스토 사베리스 온습도 측정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었다면 수많은 사람들의 질책과 원망의 소리 대신에 즉시 약품 보관 온도를 점검하라는 알람을 받았을 것이다.

무선 온습도 측정기술의 혁명이라고도 불리는 테스토 사베리스 온습도 측정 시스템은 50년 이상의 역사가 있는 독일 자회사 테스토코리아(지사장: 이명식 www.testo.co.kr)가 더욱 강력한 기능으로 업그레이드시켜 새롭게 내놓은 야심작이다.

테스토 사베리스 온습도 측정 시스템은 크게 무선방식의 프로브와 베이스,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거추장스러운 케이블이 없는 무선 프로브는 온도와 습도의 측정 데이터를 사용자가 설정한 주기마다 베이스로 전송하는데, 사용자가 설정한 제한 값을 초과하면 즉시 알람을 전송하여 변화를 바로 파악할 수 있고, 의약품처럼 장시간 측정을 해야 하는 곳에 가장 적합하도록 배터리를 디자인했다.

사베리스의 핵심인 본체 베이스는 무선 프로브에서 측정된 값을 PC로 전송하여 MS-SQL 데이터베이스에 안전하게 보관하고, 15분을 측정 주기라고 했을 때, 최대 50년 간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성능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인 제품이다. 시스템 데이터와 알람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직접 볼 수 있고, USB나 이더넷을 통해 PC로 측정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사베리스 소프트웨어는 베이스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받아 자료를 문서화하고, 표나 이미지로 데이터를 변환할 수 있으며 순차적으로 저장된 알람을 E-Mail이나 팝업창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특히 최근에 업그레이드 된 소프트웨어 ‘Testo Saveris CFR’이 추가되어 데이터의 열람, 서명 및 사용자가 어떤 활동을 했는지를 추적하고 기록하는 감사기능을 하는데, 시스템 시작에서부터 모든 관찰과 변경사항이 관리자에게 빠짐없이 보고되어 어떠한 움직임도 모두 한눈에 알 수 있다. 또 기능을 확대한 이더넷 프로브가 추가되어 주변의 모든 측정 값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볼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다.

현재 테스토 사베리스 시스템은 세계 유수의 제약업체에서 편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5억 5천만 유로에 달하는 매출 성과로 이란 제약유통업의 23%를 차지하는 경쟁력을 갖춘 제약유통업체 HEJRAT medical distribution company는 테스토 사베리스 시스템으로 지점에 있는 저장고의 습도와 온도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지점 관리자는 PC를 통해 대규모창고의 측정 데이터를 보고서로 받는데, 측정치가 기본 수치를 초과하면 즉시 알람을 제공받는다. 본사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각 지점의 측정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중국의 Astra Zeneca는 세계에서 가장 큰 제약업체 중의 하나로 매우 좋은 평판을 받고 있는 국제적인 제약 업체이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Astra Zeneca 제품의 80%는 우시에 있는 공장에서 생산하는데, 생산된 제약을 저장하는 창고 환경에 대한 까다로운 규정을 테스토 사베리스 시스템으로 정확하고 편리하게 지키고 있다. Astra Zeneca 관계자는 “저장 창고를 테스토 사베리스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보다 체계적이고 안전하게 제품을 관리하고 있다”고 말하며 “이러한 첨단 측정시스템을 아직 사용해보지 못한 곳에서도 하루빨리 받아들여 온습도에 민감한 제약 및 제품의 보관에서 발생하는 취약점을 보완하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한편 테스토 사베리스 무선 온습도 측정 시스템은 제약의 운송 및 보관뿐만 아니라 정밀한 온습도 관리가 중요한 제약유통 및 제조, 품질관리, 생산공정, 건물 HVAC 관리, 식품저장 및 운송 등에 적합하다. HVAC 분야의 경우, 자동화되고 중앙화된 모니터링으로 최고 및 최저 온습도를 설정하여 효율적인 냉난방 분야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의 원활하고 전문적인 사용을 위해 각 업체에 플랜을 제공하거나 전문가가 직접 방문하기도 하며, 업체 직원을 교육하기도 한다.

테스토코리아 개요
테스토코리아는 독일 테스토(Testo SE & Co. KGaA)의 한국지사로 다양한 현장에 맞는 스마트한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0년 1월 1일 설립된 테스토코리아는 국내 다양한 산업 현장에 맞는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휴대용 계측기 업체 가운데 최초로 국내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등 고객만족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testo.com

연락처

테스토코리아
안선미 과장
02-2672-72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