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헐리우드를 만족시킨 MEMS 모션 센서 기술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10-06-01 10:18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신호처리용 데이터 컨버터 및 고성능 반도체 전문기업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 한국지사장: 양창수)가 3D 모션 캡처 기술업체인 엑스센스 테크놀로지(Xsens Technologies B.V.)와 함께 영화나 게임용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사용되고 있는 실시간 모션 캡처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 관련 기술이 헐리우드 영화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ADI의 MEMS모션 감지기술은 올 초 개봉해 인기를 끌었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현재 한국 극장가에서 흥행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아이언맨 2’ 등 다양한 헐리우드 영화에서 현실감 넘치는 캐릭터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아울러, 영화뿐 아니라 유명 비디오 게임 개발업체들도 3D 캐릭터 개발을 위해 앞다투어 ADI의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사람의 물리적인 움직임을 기록하기 위한 모션캡처 수트에 통합된 ADI의 기술은 실시간 쌍방향(interactive) 특수 효과 환경은 물론 영화 제작사 및 제작팀이 영화를 기획, 제작하는 방식에 혁신적인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가 기존에 개발한 비디오 게임 컨트롤러용 모션 감지 기술을 활용하여 엑스센스 MVN 모션캡처 수트에 장착될 맞춤형 모션 감지 솔루션을 개발해왔다. 가벼운 라이크라 소재의 MVN 수트에는 17개의 모션 추적 장치가 탑재되었으며, 여기에는 80개의 고성능 ADI iMEMS모션 센서와 17개의 ADI 블랙핀 DSP(디지털 신호 프로세서)가 내장되어 있다.

특히 ADI의 iMEMS 모션 센서에는 아나로그디바이스에서 독자 개발한 MEMS 센서와 업계를 선도하는 고성능 신호 처리 기술이 통합되어 있어 탁월한 모션 감지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엑스센스 고유의 센서 융합 알고리즘은 고급 생체역학 모델의 모션 센서 데이터와 결합하여 전신 모션 캡처 출력의 정확도를 높여준다.

영화 제작사 및 사전 시각화(Pre-Visualization)전문 업체들은 MVN수트를 통해 인간의 움직임을 보다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캡처 할 수 있어 보다 큰 화면에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높은 정확도를 제공하여 이전의 CGI(Computer-Generated Imagery) 기법과 달리 외부 카메라, 이미터(emitter), 마커(marker) 또는 특수 조명이 필요 없으며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하여 다양한 장면이 요구되는 야외 촬영에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MEMS 및 센서 그룹의 사업부 마크 마틴(Mark Martin) 부사장은 “MEMS 모션 센서 기능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영화, 게임 등 다양한 시장에서 이 기술을 도입하고자 하는 니즈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전의 MEMS 센서가 차량용 안전 시스템 및 컨슈머 제품에 주로 사용되었다면 향후 10년 동안에는 의료 및 산업용 계측 부문을 포함,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 MEMS 센서가 사용되는 경향으로 바뀔 전망”이라고 밝혔다.

ADI와 엑스센스에 눈 돌리는 헐리우드와 게임 개발업체들

엑스센스의 MVN 수트는 최근 사전 시각화 기술 전문 업체인 써드 플로어(The Third Floor)에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및 “아이언맨 2”의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해 사용되었다. MVN 수트를 도입한 다른 헐리우드 시각 효과 스튜디오로는 인더스트리얼 라이트 앤 매직(Industrial Light & Magic), 소니 픽처스 이미지웍스(Sony Pictures Imageworks)를 비롯하여 “천사와 악마”, “해리포터와 혼혈왕자” 등으로 유명한 더블 네거티브(Double Negative)가 있다. 또한 일렉트로닉 아츠(Electronic Arts)와 기어박스 소프트웨어(Gearbox Software)에서도 비디오 게임인 “보더랜드(Borderlands)”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해 MVN 수트를 도입했으며 소니 컴퓨터 엔테인먼트(Sony Computer Entertainment)와 게릴라 게임즈(Guerilla Games)는 “킬존 2(Killzone 2)”에 각각 이 시스템을 사용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송진억 이사
02.2155.4200
이메일 보내기
 
인컴브로더
이상민
02.2016.72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