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전국동시지방선거 투개표 웹사이트 오픈
- 사용자 편의성 향상과 선거데이터의 빠른 실시간 업데이트에 중점
- 방송 3사 중 가장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 기대
이번 오픈한 웹사이트는 지난 2007 대선과 2008 총선의 SBS 투·개표 사이트를 구축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가장 이슈가 되는 사용자 편의성 향상과 선거데이터의 빠른 실시간 업데이트에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우선 SBS 투·개표 웹사이트는 사용자의 편의성 향상을 고려한 UI 설계를 했다. 이번 지방선거는 8개의 선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소 웹사이트 UI가 다소 어려울 수 있어 사용자들이 쉽게 원하는 선거화면으로 이동 할 수 있도록 선거 찾기 메뉴를 두어 검색기능을 강화했다.
지방선거 중 비중이 큰 광역단체장과 교육감에 대한 선거내용을 메인으로 하고, 이 외 선거에 대한 것은 선거 찾기 또는 지도를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주요선거에 대한 노출을 강화했다.
또한, 이번 웹사이트는 선거정보의 빠른 실시간 업데이트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수시로 갱신되는 선거데이터를 웹사이트에서도 실시간으로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타이머(Timer)를 사용하여 일정주기로 서버에 접속하고 갱신데이터를 로드해 화면을 업데이트 할 수 있게 했다.
이를 위해 일정시간마다 갱신된 데이터에 대한 XML을 서버에서 생성하면 플래시는 주기적으로 XML파일을 읽어 화면을 갱신해주는 로직으로 개발됐다. 특히,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버와 직접 통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주기로 생성되는 XML파일을 읽어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이번 프로젝트 PM인 SBS콘텐츠허브 김지열 차장은 “지난 2007 대선과 2008 총선 사이트를 구축하면서 가장 이슈가 되었던 것은 사용자 편의성 향상과 선거데이터의 빠른 실시간 업데이트였다.”고 전하며, “이 부분을 엑스프라임과 개발을 진행하면서 큰 효과를 보았고, 당시 방송 3사 중 가장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 차장은 “그로 인해 이번 제5회 동시지방선거 웹사이트 개발 역시 엑스프라임과 하게 되었고,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고 밝혔다.
엑스프라임은 UI, UX, Embedded Flash/Flex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개발 전문업체며, Creative Web Business, Embedded Flash, Framework & Solution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아이폰,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사업도 강화하고 있다.(문의: 엑스프라임 02-2026-3007)
웹사이트: http://www.xprime.co.kr
연락처
엑스프라임 UX 본부
김희수 부장
02-2026-300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