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화오븐, 주부 마음도 달궜다”…GS샵, 2010년 상반기 히트상품 분석
‘직화오븐’은 가스렌지에 올려 사용하지만 오븐의 기능을 하는 신개념 조리도구로 역대 히트상품 중 조리기구가 1위를 차지한 것은 ‘01년도 도깨비방망이(핸드믹서) 이후 ‘해피콜 직화오븐’이 처음이다.
직화오븐의 인기는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인해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요리를 해 먹는 가정이 늘어난데다 홈쇼핑 방송 시연을 통해 직화오븐 요리법이 전파되면서 주방의 새로운 필수 아이템으로 정착한 데 기인한다.
‘루나 by 조성아’는 15만 개를 판매하며 2위에 올랐다. 이미 지난 해 9월 밀리언셀러(누적 1백만 개 판매)에 등극하며 홈쇼핑 최고의 히트상품에 올랐지만 시즌 마다 새롭게 리뉴얼하면서 위상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실크테라피(헤어에센스, 5위)’, ‘하유미 하이드로겔 마스크시트(미용팩, 6위)’, ‘아이갤러리(눈화장메이크업세트, 8위)’, ‘스웨덴 에그팩(미용비누, 9위)’까지 무려 5개의 화장품이 TOP 10에 이름을 올려 TV홈쇼핑 주력상품이 기존의 가전이나 조리도구, 생활용품 등에서 화장품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화장품의 강세현상은 TV홈쇼핑의 특성을 살린 시연과 화장법 강의가 여성들의 호응을 끌어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편, 쌀 소비 진작에 꾸준히 기여해 온 GS샵은 올해 상반기에도 15만 포대(20kg 1포대 기준)의 쌀을 판매하며 ‘농협쌀’을 히트상품 3위에 올렸다.
‘구가네특대장굴비’는 올해 초 고등어 및 갈치가격 급등에 반사특수를 누리며 7위에 신규 진입했고, ‘해남 햇고구마’는 10위에 신규 입성하며 웰빙 및 다이어트에 대한 고객들의 꾸준한 관심을 증명했다. 이밖에 40년 장수브랜드 ‘뱅뱅’은 의류브랜드로는 유일하게 3개년 연속 히트상품 순위에 오르며 브랜드 파워를 과시했다.
GS샵은 6월 5일(토)부터 13일(일)까지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 특집으로 히트상품을 한자리에 모아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기간 동안 구매고객 중 추첨을 통해 최고 500만원부터 10만원까지 총 5천만 원의 적립금을 증정하며, 모든 구매고객에게 7월 한 달간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
<2010년 GS샵 히트상품 TOP 10> (주문수량, 1월~5월 누적판매량 기준)
순위 상품명 가격(원) 상품군 비고
1 해피콜 직화오븐 69,800 주방용품 신규진입
2 루나 by 조성아 99,000 이미용 2009년 1위
3 농협쌀 20Kg 35,900 식품 2009년 2위
4 뱅뱅 59,900 의류 2009년 3위
5 실크테라피 71,900 이미용 2009년 8위
6 하유미 마스크 99,000 이미용 신규진입
7 구가네 특대장대굴비 59,900 식품 신규진입
8 아이갤러리 69,000 이미용 신규진입
9 스웨덴 에그팩 59,000 이미용 2009년 9위
10 해남 햇고구마 29,900 식품 신규진입
TV홈쇼핑, 직화오븐 열기에 휩싸이다
‘해피콜 직화오븐’이 닭, 생선, 바비큐뿐만 아니라 주부들의 마음도 달궜다. 특히 조리기구로 GS샵 히트상품 1위에 오른 것은 것은 ‘01년도 도깨비방망이(핸드믹서) 이후 ‘해피콜 직화오븐’이 최초다. ‘직화오븐’은 가스불에 올려놓고 사용하지만 오븐의 기능을 하는 신개념 조리도구다.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놓고 가열하면 중앙에 있는 구멍으로 직화열이 순환해 음식을 조리해준다.
직화오븐의 인기는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인해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요리를 해 먹는 가정이 늘어난데다 홈쇼핑 방송 시연을 통해 직화오븐 요리법이 전파되면서 주방의 새로운 필수 아이템으로 정착한 데 기인한다.
GS샵 주방용품 담당 문덕근 MD는 “배달시켜 먹는 치킨 한 마리가 1만 5천원대로 소비자 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다 보니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으려는 가정이 늘고 있다” 면서 “직화오븐은 대표 외식상품인 ‘치킨’, ‘피자’ 등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데다, 가격이 저렴하면서 활용도가 높고 사용법도 간편해 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실제로 직화오븐은 7만원 대의 가격에도 불구하고 한식, 양식, 베이킹까지 못하는 것이 없을 정도로 활용도가 높다. 여기에 시연을 통해 삼겹살과 같은 육류구이와 생선구이, 군고구마 등 간편한 한식요리 조리 과정을 직접 보여줌으로써 가족들을 위한 음식 준비로 늘 고민이 많은 주부에게 큰 호응을 얻어낸 것으로 보인다.
TV홈쇼핑 보면서 예뻐지는 여성들
GS샵 밀리언셀러 ‘루나 by 조성아’는 15만 개를 판매하며 2위에 올라 명성을 이어갔다. 또한 ‘실크테라피(5위)’, ‘하유미 하이드로겔 마스크시트(6위)’, ‘아이갤러리(8위)’, ‘스웨덴 에그팩(9위)’ 까지 무려 5개의 화장품이 순위에 올랐다. 이는 TV홈쇼핑 주력상품이 기존의 가전이나 조리도구, 생활용품 등에서 화장품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TV홈쇼핑에서 화장품이 인기 있는 이유는 상세한 설명과 시연 때문이다. 1시간에 걸친 방송시간 동안 화장품 각각의 기능 및 활용법, 전문가의 노하우 등을 꼼꼼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또한 TV홈쇼핑의 특성을 십분 살린 ‘비포 앤 애프터(Before & After)시연’ 방식은 상품 사용 전후를 바로 비교해 볼 수 있어 상품의 장점이 잘 드러난다. 이처럼 TV홈쇼핑 고유의 장점에 우수한 품질과 최신 유행을 반영한 상품이 뒷받침되면서 화장품이 홈쇼핑 대표 상품군으로 자리매김 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쌀소비’ 촉진, TV홈쇼핑이 앞장섰다
1999년 96.9Kg에 달하던 1인당 연간 쌀소비량은 2009년 74Kg으로 줄어들면서(통계청 1월 28일 발표자료 참조) 쌀 소비 촉진운동이 활발한 가운데 GS샵도 상반기 동안 15만 포대를 판매하며 동참하고 있다. 월 평균 3만 포대씩 판매한 셈. 이러한 추세 대로라면 올해 약 36만 포대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홈쇼핑 쌀이 인기 있는 이유는 편리한 배송과 가격, 쌀의 신선도, 식욕을 자극하는 시연 때문이다. 대형마트에서 무거운 쌀 포대를 카트에 옮겨 싣는 것은 주부들에게 괴로운 일. 때문에 전화 한 통화로 무료 배송을 해주는 홈쇼핑이 주부들에겐 매력일 수 밖에 없다. 또한 20Kg 한 포대에 3만5,900원이라는 오프라인 대비 비슷하거나 저렴한 가격과 방송 직전 도정해 배달하는 판매 방식도 주부들의 호응을 얻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에 GS샵은 홈쇼핑에서만 할 수 있는 독특한 판매 기법을 동원해 소비자들의 ‘밥’맛을 살리기 위한 노력도 펼치고 있다. 갓 지은 돌솥밥에 김치와 햄, 김 등을 얹어 시식하는 홈쇼핑 특유의 연출은 한국인의 머리에 오랜 세월 입력되어 있는 쌀 밥에 대한 향수를 자극한다.
이 밖에 ‘구가네특대장굴비(7위)’를 비롯 ‘해남 햇고구마(10위)’ 등이 식품으로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굴비는 올해 초 어획량 급감으로 고등어 및 갈치가격이 급등하면서 반사이익을 누렸으며, 고구마는 아침식사 대용 및 다이어트 간식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40년 브랜드의 힘, ‘뱅뱅’
뱅뱅 의류는 2008년과 2009년 3위에 이어 올 상반기에는 4위에 오르며 3개년 연속 TOP 5에 올랐다. 의류 브랜드로 3개년 TOP 5 안에 든 것은 뱅뱅이 최초다. 기존 히트상품에 올랐던 의류는 2005년 6위 골프의류, 2006년 6위 론 정욱준 등 레포츠와 정장류에 국한되어 있었던 점과 대조된다.
이 같은 인기의 비결은 40년 동안 지켜낸 ‘뱅뱅’ 브랜드의 힘이 컸던 것으로 보여진다. 최근 ‘뱅뱅’은 이민호, 한지혜를 모델로 내세워 20초반에서 40대에 이르기까지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여기에 상품이 가장 대중적인 품목인 청바지 위주였다는 점과 최신 유행 스타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표적으로 ‘데님밴딩팬츠 3종 세트(59,900원)’, ‘데님팬츠 3종 세트(79,900원)’ 등 2가지가 있는데 매 방송마다 평균 주문건수가 4,000~5,000 건에 달한다.
GS홈쇼핑 개요
주식회사 GS홈쇼핑은 TV, 인터넷, 카탈로그, 모바일 등의 채널을 통해 온라인쇼핑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다. 1994년 12월 (주)한국홈쇼핑(하이 쇼핑)으로 출범해 1995년 8월 하이 쇼핑으로 개국 했으며 1997년 3월 'LG홈쇼핑'으로, 2005년 3월 'GS홈쇼핑'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웹사이트: http://company.gssho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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