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장하는 위치기반서비스(LBS)와 증강현실 기술, 시장 및 사업 동향’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임팩트
2010-06-03 11:31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기관인 데이코 산업연구소의 IT산업 프로젝트팀은 시장보고서(Market-Report) [급성장하는 위치기반서비스(LBS)와 증강현실 기술, 시장 및 사업 동향]을 발간하였다.

시장조사 기관 Gartner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위치기반서비스(LBS) 시장 규모는 2007년 5억달러 규모에서 2012년에는 90억달러 규모로 5년 사이 약 18배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는 국내 LBS 시장이 2008년 4,569억원에서 2011년에는 1조 2,910억원으로 연평균 증가율 41.3%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위치기반서비스(LBS)는 우리 주변에 이미 휴대폰의 친구찾기, 내비게이션의 지도서비스 등 여러가지 서비스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증강현실 기술이 접목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서비스의 활용도가 극대화되고 있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의 LBS시장이 단말기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비즈니스 모델이 구축되어왔다면, 최근에는 주변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이 결합되는 서비스 부문의 비즈니스 모델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이미 스마트폰의 대표 애플리케이션으로 부상하고 있는 LBS 서비스 시장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다양한 응용분야가 각축을 벌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모바일 광고시장을 선점하는 업체가 시장의 주도권을 가질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의료, 시뮬레이션, 건축설계,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주목받아온 증강현실 기술이 스마트폰과 결합하면서 모바일 관련 증강현실 기술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더 이상 미래 기술이 아니라 현재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한 요소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데이코산업연구소는 글로벌 위치기반서비스(LBS) 시장동향과 해외 및 국내 주요업체들의 서비스 개발동향, 사업전략을 집중 조명하고, 사업전개 동향과 관련업체들의 사업 참여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본서를 발간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는 ‘LBS 기반 증강현실 기술, 시장 및 개발 동향’을 분석하여, 국내 위치기반서비스(LBS) 관련산업의 종사자 및 관계자들에게 종합적이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본 보고서는 위치기반서비스(LBS) 및 증강현실 분야의 관계자 및 관련사업을 계획하는 업계의 사업전략 수립과 관련기관 · 단체 · 기업의 실무담당자의 업무에 기초자료로써 활용성이 높을 것이다.

임팩트 개요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IoT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제품현황 및 의료기기 시장동향’, ‘글로벌 화장품 100대 기업 비즈니스 현황과 주요 국가별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이차전지(셀/소재/원자재/폐배터리) 및 전기차 시장동향과 참여업체별 사업전략’, ‘고령화로 주목받는 고령친화산업(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용품)별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탈플라스틱화에 따른 바이오플라스틱 및 바이오화학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안면미용(필러·보툴리눔톡신), 미용의료기기 및 안티에이징 산업별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의료IT(스마트병원/원격의료)・의료기기 및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동향과 사업현황’, ‘유망식품(건기식/고령친화/할랄/대체식품/펫푸드) 시장동향 및 주요 업체별 사업현황’, ‘차세대 의료기기 주력제품 시장/기술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바이오 인공장기 기술 및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스마트 헬스케어 및 메디칼 디바이스 시장실태와 전망’ 등이 있다.

데이코산업연구소블로그: http://blog.naver.com/idacoi/90087385693

웹사이트: http://www.imfactbook.com

연락처

데이코산업연구소
산업조사실
김승훈 과장
02-786-45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