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청이전 편입지역 주민직업전환훈련 실시
훈련기간은 6월 7일부터 3개월간이며 한식조리, 중장비 운전(굴삭기, 지게차), 조경시공 3개 과정을 경북도립대학 평생학습원에 위탁 실시한다.
이번 직업전환훈련은 훈련대상자 특성(농업인, 여성인)을 고려한 맞춤형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가급적 훈련생들의 현장적응능력 향상을 위해 자체 및 외부교육시설을 활용하고 각 분야별 전문 강사를 초빙 이론보다는 현장위주 실습교육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훈련기간 중 실무에 밝은 지역 강사를 특별 초청해 전통음식요리(식혜, 찜닭, 퇴계 아침밥상)와 산양삼 재배 등 경북도 임업후계자 현장을 직접 방문 교육의 효과를 올릴 계획이다.
또한, 직종별 훈련생의 취업·창업에 필요한 수행능력 습득,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추진할 방침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정든 고향을 떠나는 원주민의 아픔과 걱정을 잘 알고 있다면서 이번 훈련을 통해 도청이전 신도시 조성으로 생활기반을 상실하게 된 주민들에게 생계수단 보전과 안정적인 생활기반 마련을 위해 창업·재취업 기회를 제공함에 최대한 지원과 농한기 등을 이용해 지역주민들이 훈련을 더 원할 경우 추가 운영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편입지역 주민에 대해 직업전환훈련 뿐만 아니라 소득창출사업 지원 등 필요한 지원대책을 마련 정부시책에 부합되는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상북도청 개요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 명품화 프로젝트,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FTA대응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백두대간·낙동정맥 힐링벨트 조성, IT 융복합 신산업벨트 조성, 초광역 SOC 도로·철도망 구축, 동해안 첨단과학 그린에너지 거점 조성, UN과 함께하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민족의 섬 울릉도·독도를 2014년 10대 전략 프로젝트로 삼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도청이전추진단
담당자 김은미
053-950-373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