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넵한국위원회-오스람코리아 친환경 LED 무상보급 시행
오스람코리아가 국내에서 처음 출시되는 오스람 LED 전구를 제공하고 유넵한국위원회가 설치를 지원하는 이번 사업은 친환경 시스템 개선으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밝혀주고자 시작되었다.
이번 사업의 대상 기관으로 선정된 어린이공부방 8곳은 전력소비가 낮고 수명이 길어 추가적인 유지보수비용을 줄일 수 있는 LED 램프 설치를 통하여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LED램프는 UV나 자외선을 거의 방출하지 않아 민감한 아이들의 눈을 보호하며 따뜻하고 적당한 밝기의 빛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LED램프는 기존 백열등이나 형광등에 비해 전력소비가 최대 80퍼센트 적지만 동일한 효율을 내고, 최적의 조건에서 약 25,000시간 동안 처음과 같은 빛을 낸다. 또한 자외선이나 적외선을 방출하지 않으며 발열량이 적고 다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차세대 친환경 조명으로 주목 받고 있다.
유넵한국위원회와 오스람코리아가 진행하는 이번 사업은 유넵(UNEP)이 개발도상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저에너지소비, 고효율 조명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촉진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새로운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반영한 것으로, 국내 사회적 소외계층에게 혁신 기술에의 접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는 친환경 지원으로 환경적 개선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전세계 조명과 관련된 이산화탄소 발생량은 19억 톤이며 이는 전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8퍼센트에 해당한다. 백열등, 형광등과 같은 기존의 조명기구를 연료효율적인 친환경 신기술 램프로 교체한다면 전세계 전기 수요의 약 18퍼센트를 감소시킬 수 있다.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라는 21세기 인류적 위기의 시대에 경제적 지위에 따라 친환경적 삶에 대한 접근의 기회가 제한된다. 이러한 기회의 제한은 사회적 소외계층의 교육과 문화에 관련된 기회뿐만 아니라 생태계와 지구를 생각하는 삶을 살 기회의 소외로 이어질 수 있다.
유넵한국위원회와 오스람코리아가 진행하는 이번 사업은 환경과 빈곤이라는 전 세계적 과제를 되돌아 보고, 그를 해결할 수 있는 한 방안인 친환경 LED램프를 지원함으로써 어린이 복지시설의 환경개선에 이바지하고 환경적인 공익을 실천하는 선구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지원 대상기관은 해피빈 해피프러포즈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웹사이트: http://www.unep.org.
연락처
유넵한국위원회 커뮤니케이션팀
서영현
02-720-101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