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토 사베리스로 병원 온습도 관리 한 자리에서 ‘척척’

- 병실 관리 및 약품 보관 등 효율적 관리에 적합

- 소프트웨어 CFR 업그레이드로 관리기능 더욱 정밀

뉴스 제공
테스토코리아
2010-06-04 14:34
서울--(뉴스와이어)--대학병원의 시설관리부에서 10년째 일하는 K씨는 요즘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을 확실히 실감하고 있다.

책상에 있는 PC의 모니터를 켜면서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K씨는 2년 전만 해도 제대로 된 병실 온습도 관리를 위해 여러 병동을 뛰어다니며 3시간에 걸쳐서 확인하던 일을 이제는 단 30분 만에 끝내고 있다. 밤 사이에 약제 보관실의 수많은 냉장고와 냉동고, 보관함, 5개의 병동에 있는 수많은 병실과 임상실 등에서 측정된 온습도 데이터가 PC에 모두 저장되어 있다. K씨는 기준치를 벗어난 곳이 있는지 확인한 뒤, 다시 실시간 데이터 전송으로 전환해 둔다. 지정된 측정범위를 벗어났다는 알람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퇴근 30분 전에 데이터를 확인하고 문서화로 만들면 병원 전체의 실내 온습도를 관리하는 일은 마무리 된다.

작년까지 병원은 병실에 대한 환자들의 불평불만과 약품관리를 해야 하는 약제실 약제사의 업무과중, 약품 폐기량 증가 등 비체계적인 온습도 때문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했다. 그러나 무선 측정으로 병원 전체의 온습도를 한 자리에서 관리할 수 있는 테스토 사베리스를 설치한 뒤 상황은 달라졌다. 환자들은 병실이 내 집처럼 편안하고, 관리자들은 병실, 연구실, 약제 보관실 등 여러 병동을 바쁘게 오가야 하는 부담이 완전히 사라졌다며 흐뭇해 한다.

지난해 초, 스웨덴의 종합병원으로 학술교류행사를 다녀온 임상병리학과장의 적극적인 추천 때문이었다. 병실과 약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머리 속에서 떠나지 않았고, 그 시스템을 병원 관리부에 요청하여 최대한 빨리 설치하도록 독촉했다. 이 대학병원에 설치한 테스토 사베리스 시스템은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우수한 독일 측정기기를 판매해 온 테스토코리아(지사장: 이명식 www.testo.co.kr)의 혁신적인 측정기술인 무선 온습도 측정 시스템이었다.

테스토 사베리스 무선 온습도 측정 시스템은 크게 무선방식의 프로브와 베이스,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거추장스러운 케이블이 없는 무선 프로브는 온도와 습도의 측정 데이터를 사용자가 설정한 주기마다 베이스로 전송하는데, 사용자가 설정한 제한 값을 초과하면 즉시 알람을 전송하여 변화를 바로 파악할 수 있고, 장시간 측정을 해야 하는 곳에 가장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더욱 편리하다.

사베리스의 핵심인 본체 베이스는 무선 프로브에서 측정된 값을 PC로 전송하여 MS-SQL 데이터 베이스에 안전하게 보관하며, 15분을 측정주기라고 했을 때, 최대 50년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성능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괄목할만한 제품이다. 시스템 데이터와 알람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직접 볼 수 있고, USB나 이더넷을 통해 PC로 측정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사베리스 소프트웨어는 베이스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받아 자료를 문서화하고, 표나 이미지로 데이터를 변환할 수 있으며 순차적으로 저장된 알람을 E-Mail이나 팝업 창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특히 최근에 업그레이드 된 소프트웨어 ‘Testo Saveris CFR’은 데이터의 열람, 서명 및 사용자가 어떤 활동을 했는지를 추적하고 기록하는 감사기능을 수행하는데, 시스템 시작에서부터 모든 관찰과 변경사항이 관리자에게 빠짐없이 보고되어 작은 변화까지도 바로 알 수 있다. 또 기능을 확대한 이더넷 프로브가 추가되어 주변의 모든 측정 값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볼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다.

테스토 사베리스 시스템은 유럽에 있는 대형 병원과 유사업종 사업장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병원의 관리에 효과적인 제품이라는 사실이 증명되고 있다. 이탈리아의 종양치료와 연구를 위한 전문 병원 Istituto Tumori Milano에서 5~8층짜리 10개 건물에 있는 모든 병실의 온도를 환자의 최적 조건에 맞도록 제공하고 이를 모니터링을 할 수 있도록 테스토 사베리스를 설치했다.

스웨덴 스카네 지역의 임상화학 부서들도 이 시스템을 통해 냉장고나 냉동고의 혈액을 모니터링하고, 제약업체와 병원을 이어주는 종합병원 UMAS도 사베리스를 설치했다. 특히 UMAS는 효과적인 건물관리를 실감한 뒤, 트렐레버그 병원에 시스템확장 계획을 세우고, 스웨덴의 병원이나 유사 업체 등 몇 천대 분량의 프로브들과 접촉이 가능한 다른 병원들과의 프로젝트에 나서고 있다. 병원 기본규범과 함께 국제인증전문업체인 NATA기관의 규정을 반드시 준수해야만 하는 호주에서도 Royal Brisbane Hospital, The Royal Perth Hospital 등 9개 대형 병원에서 사베리스 시스템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시설관리자는 사베리스 시스템 선택에 대해 “설치가 간편하고, 프로브로부터 강력한 신호를 전송 받을 수 있어 병원을 한 눈에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요소”라며 “우수한 품질의 소프트웨어와 유연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무료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며, 2년 동안 무상으로 A/S를 보장하고,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를 해 준다니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라고 말했다.

테스토코리아 개요
테스토코리아는 독일 테스토(Testo SE & Co. KGaA)의 한국지사로 다양한 현장에 맞는 스마트한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0년 1월 1일 설립된 테스토코리아는 국내 다양한 산업 현장에 맞는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휴대용 계측기 업체 가운데 최초로 국내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등 고객만족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testo.com

연락처

테스토코리아
안선미 과장
02-2672-72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