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문계고 대상 제4회 창의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전문계고 창의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전문계고 학생들의 전공분야와 관련된 창의적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이를 현실화시키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창의적 기능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자 실시되고 있다.
본 대회는 매해 거듭될수록 참가학교 및 학생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작품의 질도 높아지는 등 전문계고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현의 장으로서 정립되어 가고 있다.(※’07년 : 29개교 49팀 ⇒ ’08년 : 35개교 106팀 ⇒ ’09년 49개교 384팀)
2009년에는 미림정보과학고의 “다문화 가족 한국어학습 프로그램” 대상을 차지한 바 있으며, 한국어를 쉽게 배율 수 없는 다문화 가정자녀와 외국인 근로자들이 쉽게 우리말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플래시 기반의 게임 프로그램임
서울 소재 전문계고에 재학 중인 학생 및 교사는 누구나 지도 교사 1명, 학생 2명 이내로 팀을 구성하여 전공 관련 자유연구 주제로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 희망자는 학교별 예선대회를 거쳐 최대 4팀까지 9. 27~10. 4까지 참가신청서 및 연구계획서를 서울시(평생교육담당관)에 전자문서로 접수하면 된다.
예선대회 운영 계획 제출 학교에 대하여는 예선대회 운영비, 교내 우수 학생 시상금 및 특강 운영비 등을 위한 지원금을 최대 학교별 25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 학교별 예선대회 운영계획 접수 : 6. 18(금)까지
○ 본선 접수 : 9. 27(월) ~ 10. 4(월)
시는 10월중 최종심사를 거쳐 대상 1, 금상 2, 은상 3, 동상 7, 특별상 2팀 등 총15팀을 선정할 계획이며, 최종 선정된 수상자에 대해서는 상장수여 및 해외 창의선진도시 탐방 프로그램 참가자 선정시 가점을 부여한다.
한편, 서울시에서는 전문계고 육성을 위해 전문계고만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창의적 활동을 체화시키기 위한 체험식 교육과 소규모 그룹별 다양한 활동 위주의 ‘전문계고 창의캠프’를 여름방학 중 3회에 걸쳐 진행하며, 우수한 전문계고 학생 및 교사를 선발하여 유럽, 아시아권 도시들의 창의성 발현 사례를 탐방하는 ‘해외 창의선진도시 탐방프로그램’을 겨울방학 중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직업진로탐색프로그램’을 통하여 전문계고 학생들이 방송, 디자인, 게임 등 미래 유망 직업 분야에 대한 올바른 진로를 선택하는 데에 지원하고자 한다.
‘2010년 전문계고 창의아이디어 경진대회’ 응모자격, 제출서류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www.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교육기획관
평생교육담당관 김갑수
2171-25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