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생활지리정보서비스 개선
광주시는 장애인의 웹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민 생활지리정보서비스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
생활지리정보시스템(http://gis.gwangju.go.kr)은 그동안 지리정보사업으로 구축한 광주 지형도와 행정정보를 접목해 누구나 인터넷에서 각종 생활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이다.
지난 4월 공모를 통해 사업자를 선정한 시는 사업비 1억8천만원을 투자해 오는 11월까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주요내용은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개선 ▲홈페이지 콘텐츠 확대 및 서비스 개선 등 2개 분야로 나눠 진행한다.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개선에서는 장애인의 웹 접근성에 차별이 없도록 홈페이지를 개선하고, 추가로 2012년부터 도로명 주소가 법적 주소로 전환된데 따라 지번주소와 도로명주소를 상호 검색 찾을 수 있게 보완한다.
홈페이지 콘텐츠 확대 및 서비스 개선 분야는 각종 통계분석·조회 등 기능 보강, 기존 콘텐츠 재구성, 생활 지리정보 모바일 페이지 및 국가공간정보 통합DB와 연계한 실시간 갱신체계 구축, 외국인 사용자를 위한 영어지도 제작, 새주소 안내서비스, 웰빙시설에 대한 DB 구축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확대 개발한다.
이와함께 3차원 공간분석, 객체 편집 기능을 통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지원하고, 웹상에서 2D, 3D 객체를 생성·삭제·이동할 수 있는 편집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3차원 웹 GIS와 음성합성 소프트웨어를 도입한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2008년 9월 생활지리정보 서비스를 시작해 생활지도, 통계지도와 관광·여행정보를 알려주는 생생테마여행분야, 튼튼웰빙, 열린세상구경 등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생활지리정보 고도화사업을 통해 장애인과 노약자 정보, 소외계층의 홈페이지 이용 등 광주를 다양한 측면에서 시민이 온라인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질 향상과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토지정보과
사무관 김경미
062)613-45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