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49.7%, “월드컵 거리응원 참여할 것”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직장인 741명을 대상으로 월드컵 거리응원 참여에 대한 의향을 물은 결과, 전체 직장인의 49.7%가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는 성별로 분류해 볼 때 남성 49.8%, 여성 49.3%로 집계돼 남녀 직장인 모두가 고루 참여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거리응원을 함께할 대상으로는 ▶친구(37.0%)와 ▶연인(34.5%)이 대부분이었고 ▶가족(18.5%) ▶직장동료(9.0%)를 꼽은 직장인도 많았다.
실제로 거리응원은 월드컵을 주로 시청할 장소를 묻는 질문에서도 ▶자택(44.7%) ▶음식점 및 술집(28.6%)에 이어 19.7%를 차지했다. 또한 야근이 잦은 직장인인 만큼 ▶회사(4.5%)에서 시청하겠다는 답변도 있었다.
이처럼 거리응원에 참여하겠다는 직장인이 많은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월드컵 거리응원 문화에 대한 생각도 매우 긍정적이었다. ▶‘사람들과 함께 신나게 응원할 수 있어서 좋다’(85.7%)는 의견이 ▶‘지나치게 전체주의적이고 너무 소란스러워 싫다’(14.3%)는 의견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던 것.
그러나 이러한 범국민적 분위기의 이면에는 나름의 불만사항을 가지는 사람들도 있었다. 별도로 월드컵 기간 동안의 사회적 분위기에 불만을 가져본 적이 있는지를 물었는데 그렇다는 답변이 34.4%에 달했다. 3명 중 1명 꼴이다. 특히 남성(35.9%)의 불만이 여성(27.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불만사항으로는 응답자의 절반이 ▶‘미디어가 온통 월드컵과 관련된 내용으로 뒤덮이는 것’(50.0%)을 꼽았다. 월드컵이 국가적인 축제라지만, 매년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거의 모든 언론사가 월드컵 관련 내용을 보도하는데 집중하고 있어 그에 불만을 제기하는 것.
또한 ▶‘국가적 분위기가 지나치게 애국주의로 흐르는 것’(37.8%)도 문제로 지적되었으며 ▶‘암묵적으로 월드컵 시청과 응원을 강요하는 것’(6.1%) 등의 의견이 있었다.
인크루트 개요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취업인사 전문기업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는 1998년 6월 국내 최초로 인터넷 채용 시스템 (Internet Recruiting System) 을 개설하였다. 지난 2005년 3월 3일 ERP전문회사인 뉴소프트기술과 합병,취업 업체로서는 유일하게 코스닥에 상장됐으며, 국내 환경에 맞는 특화된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HRM 사업을 강화하여 취업 뿐 아니라 인사 시장까지 포괄하는 명실상부한 취업인사포털로써 입지를 굳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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