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UCC 공모전 수상작 선정 결과

서울--(뉴스와이어)--법제처(처장 이석연)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국민을 위한 법제 개선 및 법령 잘 알리기’를 주제로 ‘사람을 위한 법세상! 법령 UCC 공모전’을 지난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개최한 결과 제출된 출품작 총 22편 중 UCC 4편(금상 1, 은상 1, 동상 2)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이 직접 참여하여 생활속 불편한 법과 제도에 대한 사항이나 국민이 알아야 할 생활법령에 대해 ‘법령 UCC’를 만들어봄으로써, 법과 법치에 대해 관심을 높이고 어렵게 생각하는 법에 대해 친근감을 가질 수 있게 하고자 한 것이다.

최우수작인 금상은 자전거 이용에 관한 교통법규를 픽토그램으로 알기 쉽게 만들어 소개한 UCC(이요셉, 송요창)가 선정되었다. 이 작품은 가장 완성도가 높고, 최신 트렌드인 픽토그램을 사용하여 전문가 못지않은 작품이라는 심사위원의 평가를 받아 선정되었다.

은상은 국민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기 쉬운 법령 만들기 사업의 필요성을 재미있게 소개한 UCC(김민경, 조영래, 하가희, 길민우)가 선정되었다. 이 작품은 어려운 법령을 쉽게 만들어야 하는 점을 인터뷰를 통해 현장감 있고 효과적으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동상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겪을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 사기에 대비한 생활법령을 소개한 UCC(강정은, 고우리, 장다예)와 공직선거법을 예를 들어 국민이 알아야 할 복잡한 법령정보를 효과적으로 국민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소개한 UCC(이유환, 전도호)가 선정되었다.

이번 심사는 공정성을 위해 신문방송학 교수, 방송, 포털사이트, 홍보회사 등 홍보전문가로 구성된 외부위원 5명을 선정하여 1차 평가를 거쳐 선정된 7개 작품을 대상으로 최종 선정 회의를 거쳐우수작 4편을 선정하였다. 선정시에 기획의 독창성과 법제처와의 업무내용 충실성, 업무 홍보시에 활용성 등을 기준으로 삼았다.

수상작들은 법제처 홈페이지(www.moleg.go.kr)/미디어 속 법령/법령 UCC 코너 및 법제처 블로그(blog.daum.net/moleglaw) 등에서 볼 수 있으며, YouTube 등에도 게재하여 국민들이 법령에 대해 재미와 흥미를 가지고 다가설 수 있도록 법제처를 알리는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석연 처장은 “법이 국민을 위한 것이 될 수 있도록 법을 알기 쉽게 만들고 국민이 필요한 생활법령정보를 쉽게 찾아 활용할 수 있도록 법령을 잘 알리기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법제처 개요
법제처는 정부입법을 총괄, 조정하는 법제 전문 중앙행정기관으로서 주요 업무는 법령심사, 법령해석, 법령정비, 법령정보제공 등이다. 정부입법을 총괄, 조정하고 법령정비를 추진하는 기획조정관실, 법령심사를 담당하는 법제국, 각종 법령을 해석하고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게 법령정보를 제공하는 법령해석정보국, 법령입안을 지원하고 외국과의 법제교류를 담당하기 위한 법제지원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밖에도 대한민국 법령에 관한 모든 정보를 서비스하는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와 일상생활과 밀접한 법령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사이트(http://oneclick.law.go.kr)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leg.go.kr

연락처

법제처 대변인실
사무관 서상우
02-2100-266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