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세계 최초 컨텐츠 패키지 Smart USIM 출시

지난 2월 개최된 MWC에서 선보인 Smart USIM의 첫 상용화 결실 맺어
게임 패키지 Smart USIM 전용 휴대폰 IM-U580S에서 9일부터 서비스 예정
모바일 콘텐츠의 새로운 콘텐츠 유통시대 개막,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 기대

출처: SK텔레콤 (코스피 017670)
2010-06-08 08:41

서울--(뉴스와이어) 2010년 06월 08일 -- SK텔레콤(대표이사 정만원, www.sktelecom.com)이 고성능 CPU와 1GB 대용량 메모리칩이 탑재된 ‘게임 패키지’ Smart USIM을 세계 최초로 도입하여 9일부터 판매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Smart USIM은 3세대(3G) 휴대폰에 기본 장착돼 가입자 인증 역할을 하는 USIM(Universal Subscriber Identify Module)의 일종으로, 144KB에 불과했던 기존 USIM에 비해 7배 이상 용량이 큰 1GB 메모리로 개발됐다. Smart USIM에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를 탑재할 수 있으며, 휴대폰 주소록과 문자(SMS / MMS) 및 사진 등의 데이터도 대량 저장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Smart USIM을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Mobile World Congress)에서 선보인 바 있다.

SK텔레콤이 선보인 게임 패키지는 Smart USIM에 최근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야구2010, 절묘한타이밍 등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 100여 종을 기본 탑재한 모델로 팬택이 출시한 Smart USIM 전용 휴대폰(IM-U580S)에서 서비스가 가능하다. 게임 패키지 Smart USIM과 전용폰은 9일부터 SK텔레콤 지점과 대리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Smart USIM에 탑재된 모바일 게임은 베스트 구매게임 6종, 기본게임 37종 등 무료게임 40여 종과 체험용 라이트(Lite) 게임 50여종 등 총 100여 종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SK텔레콤 무선인터넷 NATE에서 인기를 얻었던 슈퍼액션 히어로4, 프로야구2010, 액션퍼즐 패밀리3, 제노니아2 등 게임이 총망라돼 있다.

SK텔레콤이 출시한 게임 특화 ‘패키지’형 Smart USIM은 전용폰을 통해 최적화된 UI와 게임 구동 성능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무료게임 40여 종 이용시 데이터통화료 및 정보이용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체험용 라이트(Lite) 게임의 정식 사용을 위해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도 소량의 데이터통화료와 게임개발업체에게 제공되는 1,000~3,000원의 정보이용료를 한번만 부담하면 무제한 사용이 가능하다.

게임패키지 Smart USIM과 전용 휴대폰(IM-U580S)은 SK텔레콤과 지점 및 대리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전용폰이 아닌 휴대폰에 게임패키지 Smart USIM을 탑재할 경우에는 일반 USIM 기능만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게임패키지 출시를 계기로 Smart USIM을 모바일 콘텐츠의 유통을 위한 새로운 채널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지털 앨범, e-book 등 특정 콘텐츠와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된 테마형 Smart USIM을 활성화함으로써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를 활성화하고, 모바일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 김수일 신규사업본부장은 “이번 게임패키지 Smart USIM 출시를 통해 고객은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며, SK텔레콤과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는 새로운 모바일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Smart USIM은 SK텔레콤의 제안으로 2008년 11월 GSMA EMC(Executive Management Committee ; 집행위원회) 산하의 공식 프로젝트로 진행돼 왔다. Orange, Telefonica, AT&T Mobility, Softbank 등 이통사와 Gemalto, G&D 등 스마트카드 제조업체, 그리고 삼성전자, LG전자 등 단말 제조업체 등 총 23개사가 참여해 진행된 Smart USIM 프로젝트는 2009년에 1차 표준화 작업을 마무리하고, 올 해부터 2차 표준화를 진행 중이다. 이에 앞서 SK텔레콤은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이번에 Smart USIM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함으로써 세계 표준 규격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 개요
SK텔레콤은 1984년 국내 최초 1세대 아날로그 이동전화 시대를 개막하여 세계 최초로 CDMA 기술 상용화 성공, 세계 최초 2.5세대 CDMA 2000 1X 서비스와 세계 최초 3세대 동기식 상용화, HSDPA와 HSUPA의 상용화의 신화를 이룩하였다. 또한, SK텔레콤은 기술력 진화와 더불어 글로벌 경쟁 사회에 유연하고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CIC(Company in Company) 제도와 스피디한 의사결정과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직급체계 변화추진으로 매니저 제도 도입이라는 새로운 기업문화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그 결과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로부터 ‘아시아 최고의 직장(Best Employers in Asia)에 선정, 아시아 월스트리트 저널의 ‘올해의 혁신 기업 1위’로 선정되는 쾌거를 낳기도 하였다. 그리고 고객가치 향상을 위해 변함없는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는 SK텔레콤은 2011년에도 국내 3대 고객만족도 지수에서 모두 지속적인 1위를 수상하는 위업을 달성하였으며, 국가고객만족지수(NSCI)에서 15년 연속 1위, 한국산업고객만족도(KCSI)에서 15년 연속 1위를 달성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sktelecom.com

언론 연락처

SK텔레콤 홍보실 홍보1팀
최종복 매니저
02-6100-3817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