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월드컵 응원장 종합안전대책 추진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 때에는 전국적으로 총 2,193만명 규모의 인원이 길거리 응원장에 운집했음에도 불구하고 질서정연 하면서도 정열적인 응원으로 전 세계의 찬사를 받은 바 있었음에 따라
소방방재청에서는 이번 남아공 월드컵에서도 전국적으로 길거리 응원이 펼쳐질 것으로 보고 행사 전 주요 행사장에 대한 안전점검 및 사고예방활동을 강화하고 행사 중에는 소방력 전진배치 등 긴급구조 대응태세를 확립하며, 행사 종료 시에는 안전귀가 유도 및 화재위험요인에 대한 단속활동을 강화하는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대규모 행사장에는 현장안전지휘본부(CP)를 설치하고 구조·구급·소방펌프차 등을 현장에 배치하며 경기결과에 따른 흥분·과격행동자의 이상행동에 대비하여 방화 및 구급순찰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행사장 인근 다수인파 집중이 예상되는 지하철 역사에는 이용객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지하철 구조대를 편성하여 운영하고 행사종료 후 쓰레기 화재예방 및 부대시설물 철거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 확인 및 제거에 철저를 기한다.
소방방재청에서는 다수인파가 운집하는 길거리 응원장에서는 안전요원의 안내에 따라 질서있게 행동하고 폭죽이나 불꽃놀이 등 위험물질 사용을 절대 삼가하며 응급환자 발생 등 긴급상황 발생시에는 즉시 현장지휘본부(CP) 또는 현장 배치된 소방관에게 연락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방호과
2100-53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