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의 한국산 포함 철강제품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非부과 결정
*GCC : 걸프협력회의(사우디,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오만)
**채널, 앵글, 빔(HS 7216류)
GCC 사무국은 상기 철강제품에 대한 세이프가드 조사를 09.11.7 개시하였으며, 조사결과 수입산 철강류가 GCC 회원국 철강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하였음.
우리 기업(현대제철, 동국제강)의 해당제품 對GCC 수출액은 연간 3억 5천만불 수준으로, 이번 판정으로 인해 고관세 장벽으로 인한 對GCC 수출중단 우려가 해소되고, GCC 시장에의 진출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정부는 동 조사 개시 직후부터 GCC 반덤핑사무국장 면담, 정부입장서 제출, 공청회시 의견개진 등을 통해 동 세이프가드 조치의 부당함을 지적하여 왔으며, 업계와도 협조하여 적극 대응해 왔다.
우리부는 앞으로도 세이프가드, 반덤핑, 상계관세 등 수입규제로 인한 우리 기업들의 수출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해당국 정부를 상대로 적극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정책홍보관리관실
02-2100-7044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