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여름철 ‘식중독’ 식품안전 제1 과제로 추진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급격한 기온 상승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이 우려된다고 판단하고, 식품접객업소 및 집단급식소 등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대 주민 홍보에도 적극 나서기로 하였다.

특히, 식중독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지난 5월에는 청소년 수련시설 및 노인요양시설 및 병원 500여 개소에 대한 점검결과 조리종사자가 건강진단을 받지 않고 조리를 하는 등 위반업체 8개소에 대하여 과태료 등의 행정처분을 하였고, 6월 14일 부터는 강원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식품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고속도로변 휴게소 등에 대하여 도와 시·군이 합동으로 단속을 펼친다.

또한, 여름철 소비가 급증하는 냉면육수, 콩국수, 빙과·빙수 류 등에 대하여도 식중독 발생, 사전예방 차원에서 식중독균 및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면서 동 제품에 대한 수거검사를 병행 실시한다.

강원도는 도내 집단급식소 등 1,827개소의 집중관리업소 위생관리 책임자에게 매일 아침 식중독 지수를 문자로 전송하여 하절기 발생하기 쉬운 식중독 예방에 조리종사자가 최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도 식품안전 관계자는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하여는 첫째, 손은 비누로 깨끗이 씻고, 둘째, 음식물을 익혀서 먹고, 셋째, 물은 반드시 끓여서 먹고, 특히, 나들이, 학교 현장체험 학습, 야유회 등을 갈 경우 이동 중 준비해간 김밥, 도시락 류 등의 보관 온도가 높아지거나 보관 시간이 길어지지 않도록 아이스박스를 사용 하는 등 음식물 섭취 및 관리에 특별히 주의 하여야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고 당부 하였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식품의약과
식품안전담당 이희곤
033) 249-269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