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미국 벨링햄시와 활발한 ‘국제교류’ 추진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시장 남상우)는 국제자매도시인 미국 워싱턴주 벨링햄시(City of Bellingham)와 학생, 민간단체 교류 등 다방면으로 국제교류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여, 시민들의 참여 및 호응을 얻고 있으며 타 자치단체에서도 벤치마킹을 하고 있다.

시는 벨링햄시 초등학교와 관내 3개 초등학교(산남·산성·서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3월부터 펜팔 교류사업을 추진하여 서로 우정을 나누고 있으며, 이번 여름방학에는 벨링햄시 소재 주립대학에서 3주간 어학연수 및 펜팔교류 학생 집에서 홈스테이도 할 계획이다.

또한, 6.25전쟁 6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청주시는 9월에 국가보훈처의 지원을 받아 벨링햄시에 거주하는 참전 전사자 가족 6명을 초청하여 한국전 참전에 대한 감사패를 전달하고 위로하는 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국내 타 자치단체에서는 중국이나 일본 등 아시아 국가와는 달리 교류업무 추진체계가 상이하여, 미국과의 국제교류 추진시 어려움이 많으나 청주시는 자매도시인 미국 벨링햄시와 활발히 교류를 추진하고 있어 타 자치단체에서 부러움을 사고 있다.

한편, 지난 5월에는 벨링햄시의 스포츠 축제에 민간단체, 대학생, 공무원으로 구성된 청주시 대표단 8명을 파견하여 친선경기 및 교류행사에 참여하였으며, 벨링햄시에서는 우리시 대표단을 환영하기 위해 시민 100여명을 초청하여 환영행사까지 개최해 주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경제과 국제통상담당
043-200-234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