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 출시로 임베디드 장비 소프트웨어 테스트 작업 간소화

뉴스 제공
윈드리버 코리아
2010-06-14 14:49
서울--(뉴스와이어)--윈드리버(한국지사장 이창표 www.windriver.com)는 임베디드 장비용 소프트웨어의 테스트를 수행, 운영 및 모니터링해 주는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인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Wind River Test Management)’ 최신 버전을 발표했다.

이 시스템에 적용된 동적 분석 기술은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에도 장비에 대한 런타임 가시성을 확보해, 제품 개발 팀에게 운영과 실행에 관련된 피드백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예정된 기한과 예산 내에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해준다.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는 런타임 상태에서 전반적인 통찰력을 제공하여, 개발팀이 정보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지원하며,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테스트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잠재적인 지연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개발팀이 복잡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해주며, 테스트 중인 최종 프로덕션 소프트웨어에 별도의 수정을 가하지 않고도 동적으로 정보를 수집해 준다. 이런 접근 방식을 통해 테스트 담당자는 장비의 동작에 대해 더 나은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테스트의 완결성을 판단할 수 있게 되고, 문제점이나 성능 병목현상을 빠르게 확인하는 동시에 고강도 테스트가 필요한 부분을 파악, 이 부분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화이트 박스 테스트 기술을 도입할 수 있다.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의 주목할만한 특징은 테스트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수행되던 전통적인 프로세스와는 달리, 중간 단계 버전에 대한 반복적인 테스트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테스트 방식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의 변화 기반(change-driven) 테스트 기능은 테스트 팀에게 코드 중 어느 부분이 새롭게 바뀌었는지와 수정된 코드부분을 검증하기 위해 필요한 테스트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자동으로 알려준다.

윈드리버의 디바이스 테스트 부문 총책임자인 아밋 로넨(Amit Ronen) 부사장은 “장비가 빠른 속도로 복잡해짐에 따라 전통적인 블랙박스 테스팅 방식으로는 더 이상 고품질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다. 개발팀은 뒤늦게 발견된 문제점에 의해 작업이 지연되는 일이 잦아지면서, 개발 사이클 내에서 품질 목표 달성에 대한 충분한 가시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며, “임베디드 장비 테스트를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는 테스트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측정, 집중, 최적화 정보를 런타임 중에 수집하여 제품개발팀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해 준다”고 말했다.

LSI의 제품 테스트 자동화 부문 수석 매니저인 팀 스택스(Tim Staggs)는 “우리는 스토리지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완벽하게 테스트하고 있는지에 대해 보다 명확히 파악함과 동시에 각개 버전을 인증하는데에 필요한 테스트 과정을 단축하기 위해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를 선택했다”며,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를 우리의 프로덕션 소프트웨어 플로우에 결합시킴으로써, 전반적인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제품 테스트 및 내부 툴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고자료]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 3.3 버전 상세 소개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 3.3 버전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의 모니터링을 위한 런타임 테스트 커버리지의 확장성이 10배로 향상되었다.
- 코드 변경을 추적하는 새로운 기능과 반복 테스트 및 애자일 테스트(agile testing)를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변화 기반의 테스트 자동화를 도입하였다.
- 새로운 하이브리드 테스트 방식을 통해 매뉴얼 테스트 방식과 스크립트 기반 테스트 방식을 결합함으로써 정교한 하이브리드 장비 테스트 시퀀스를 가능하게 하며, 완전한 테스트 자동화로의 이전이 용이해진다.
- 파일 첨부를 포함한 새로운 컴포넌트 기반 테스트 모델을 통해, 더욱 완벽한 데이터 기반의 모듈화되고 지속적인 테스트 개발을 가능케 한다.
- 향상된 멀티코어 장비 및 멀티 디바이스 테스트 베드 지원으로, 개발팀이 연구실의 디바이스 관리를 단순화함과 동시에 복잡한 병렬 테스트와 런타임 데이터 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윈드리버의 테스트 매니지먼트는 확장성 높은 테스트 수행 엔진, 임베디드 장비 가상 랩 매니저 그리고 동적인 소프트웨어 계측 기술이 결합된 개방형 시스템이다. 이 제품은 하나의 독립 시스템으로 구축해 사용하거나, 상용 툴 또는 내부적으로 개발된 테스트 환경을 활용하기 위해 오픈 인터페이스를 통한 통합 시스템 방식으로 구현할 수도 있다.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는 IBM의 래쇼날 재즈(Rational Jazz) 플랫폼에 기반한 IBM 품질 관리 라이프사이클 솔루션인 ‘IBM 래쇼날 퀄리티 매니저(Rational Quality Manager)’와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윈드리버는 IBM 래쇼날과 함께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와 래쇼날 퀄리티 매니저를 통합한 하나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라이프사이클 품질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www.ibm.com/software/rational/offerings/windriver/qualitymanagement/ 에서 찾아볼 수 있다.

IBM 래쇼날 비즈니스 개발 부사장인 마이클 로리아(Michael Loria)는 “우리는 윈드리버가 올해 ‘IBM Rational INNOVATE 2010’ 컨퍼런스에서 이번 통합 솔루션을 시연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양사의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최고 수준의 품질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과 예산의 압박을 조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윈드리버는 최근 임베디드 업계 내의 소프트웨어 품질 테스트 현황을 진단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기업의 경영진, 개발 매니저, 품질 담당자, 테스트 팀장 등을 비롯한 거의 900여 명에 이르는 업계 전문가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했으며, 이 설문조사의 결과는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개발하고 테스트 하는 작업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소프트웨어와 장비의 복잡성 증가, 소프트웨어의 품질에 대한 뚜렷한 가시성의 결여, 그 어느 때보다도 촉박한 프로젝트 마감 시간과 같은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새로운 도전과제가 등장하고 있으며, 개발팀들은 현재의 작업 상황에 적합치 않은, 구시대의 툴을 사용하면서 악전고투하고 있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 밝혀진 주요 내용과 전문 요약은 www.windriver.com/products/test_management/survey-0610.pdf 에서 제공하고 있다.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windriver.com/products/test_management 에서 제공하고 있다.

윈드리버 코리아 개요
윈드리버는 지능형 엣지 소프트웨어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1981년부터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바이스에 적용되는 컴퓨팅 기술을 이끌어 왔으며 이 기술은 현재 수십억개 이상의 제품에 적용돼 있다. 윈드리버는 세계적인 수준의 글로벌 전문 서비스와 지원, 그리고 광범위한 파트너 생태계를 통해 가장 포괄적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윈드리버는 안전과 보안 및 신뢰성을 겸비한 지능형 시스템을 혁신하고 구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전문 기술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윈드리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windriver.com

연락처

인피니티엠엔씨
임윤정 과장
070-7090-473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