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자전거디자인공모전’ 등록 및 접수 7월 5일까지 진행
- 자전거, 패션 및 액세서리, 이용제도 및 환경 등 세 가지 분야로 공모 진행
- 2010년 6월 11일 현재, 전 세계 73개국 1,202명 참가 등록
- 수상작은 오는 9월 17일부터 10월 7일까지 서울디자인한마당 행사장에서 전시
자전거와 함께하는 디자인여행 ‘서울 스타일’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녹색성장과 친환경 서울을 만들기 위해 녹색 교통수단인 자전거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것으로 자전거 디자인, 자전거 패션 및 액세서리 디자인, 자전거 이용제도 및 환경 등 세 가지 분야로 공모를 진행 중이며, 서울시에서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배출된 참신한 자전거 관련 아이디어가 침체되어있던 국내 자전거 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어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공모전은 세계적인 디자인 사이트 designboom.com에서 진행 중이며, 자전거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가능하고, 특히 청소년부(1992. 01.01 이후 출생자)도 개설되어 있어 연령에 관계없이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2010년 6월 11일 현재 73개 국 1,202명이 참가 등록을 마쳤으며 미국(129명), 이탈리아(118명), 인도(83명), 영국(84명) 등이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중국, 프랑스, 스페인 등 다양한 국가가 참여하고 있다.
‘서울국제자전거디자인공모전’은 자전거 디자인만을 주제로 하는 기존 국제자전거공모전과는 달리 자전거 문화 전반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패션 및 액세서리 디자인” 공모 부문은 의류, 헬멧, 장갑, 신발, 가방 등 좀 더 편리한 자전거 탑승 문화 만들기 방법을 모색하며, “자전거 이용 제도 및 환경” 공모 부문에서는 자전거 보관 장치, 거치대, 교통 시스템 등 사용자 편의를 위한 실용성에 기반을 둔 공공성 실현 방법을 모색한다.
공모전 심사는 1, 2 차로 나누어 진행되며, 서울이라는 도시의 특수한 환경을 반영하고 실용화 가능성 및 기존 디자인과 차별화되는 창의성 등이 중요한 심사 기준이 될 예정이며, 수상작(일반부, 청소년부 각 대상 1, 금상 3, 은상 6, 동상 9)에게는 총 5200만원 상당의 상금과 다양한 특전이 부여된다.
공모전 수상작은 오는 9월 17일부터 10월 7일까지 진행되는 서울디자인한마당 행사장에서 전시되며,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국제자전거디자인공모전 홈페이지 www.scdc.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디자인서울총괄본부
디자인기획담당관 최홍연
6361-3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