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공대, ‘자랑스러운 공대동문상’ 시상

2010-06-16 15:26
서울--(뉴스와이어)--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강태진)은 국가발전에 기여한 동문들을 대상으로 매년 자랑스러운 공대 동문을 선정해 왔다. 엄격한 심사를 거쳐 2010년 국내활동부문에 (주)한국해사기술 신동식 회장, 한서대학교 안동만 교수, (주)STX에너지/STX중공업 이희범 회장, 해외활동 부문에 미시건대학교 이재승 교수를 선정하여 6월 16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에서 시상식을 거행하였다.

자랑스러운 공대동문상은 1993년부터 서울대 공대를 졸업한 동문 중 산업기술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거나 뛰어난 학문적 성취 및 사회봉사로 모교의 명예를 드높인 동문에게 수여해 오는 상으로 지난해까지 해외활동부문 22명 및 국내활동부문 39명의 수상자를 선정하여 시상하였다.

신동식 (주)한국해사기술 회장은 1955년에 서울대 조선공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후 경제기획원장관의 고문으로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중 해사부문을 맡아 해사산업발전 종합계획을 수립하였다. 대통령 초대 경제수석비서관과 해사행정특별심의위원회 위원장직을 맡아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Master Plan을 만들어 세계1위의 조선산업국으로 이끈 대역사를 창조하는데 크게 이바지한 장본인이다. 한국조선산업의 기본 토대를 구축한 헌신적인 공직생활 마감 후 한국 최초의 해사관련 전문기술회사인 한국해사기술을 설립하여 지난 40여년 동안 조선해양엔지니어링 산업의 모든 영역에서 고품질의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여 한국조선산업의 기술혁신을 선도하고 국제적 위상 제고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안동만 한서대학교 교수는 1972년 서울대 항공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Cranfield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33여년간 국방과학연구소(ADD)연구원 및 소장과 국방부 연구개발관으로 재직하면서 우리나라 항공우주/미사일 분야 연구개발과 국방연구개발 정책 개발 및 추진에 주도적 역할을 해왔다. 7-80년대에는 유도탄 기체구조 개발을 주관 하여 비행체 구조 기술발전을 견인하였고, 90년대후반부터는 대함유도무기등 전술유도무기 개발을 주관하여 세계최고 수준의 미사일을 실전 배치하고 관련 첨단기술을 발전 시켰다. 또한 80년대 후반 부터, 항공기 개발의 불모지였던 우리나라에서, 국내 최초 독자 설계 기본훈련기 KT-1체계 탐색개발 책임자로 성공적 개발을 완수하고, 성능개량등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본 훈련기를 해외 수출까지 이루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군 소요 무인기 및 헬기의 개발 정책과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국내 항공기술 발전에 초석을 건설한 큰 업적을 남겼다.

이희범 STX에너지/STX중공업 회장은 1971년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1973년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수료하였으며, 1972년 제12회 행정고시에 합격하였다. 공직에 입문한 이래 30여 년 동안 기업구조조정과 지역균형발전 토대구축, 부품자립화 기반 구축, 에너지자립기반 등을 확립하였다. 2003년 산업자원부 장관 시절엔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부지선정을 원만히 처리하였고, 2006년 한국무역협회 회장 시절엔 현장중심의 중소업체 지원, 글로벌 온라인 네트워크 구축 등 무역 1조불 시대를 여는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FTA민간대책위원장으로서 한미 FTA 및 한·EU FTA를 체결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서울산업대학교 총장, 산학협동재단 이사장, 해비치 사회공헌재단 이사장,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이사, 한국공학한림원 부회장 등으로 재직하였고, 2009년부터는 (주)STX에너지,STX중공업 총괄회장으로 국내외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재승 교수는 1963년에 서울대 원자력공학과를 1회로 졸업하였고, 버클리 소재 캘리포니아 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미국의 대표적인 원자력 회사인 웨스팅하우스사와 제너럴 일렉트릭사에서 중추적인 엔지니어로서 활약하다가 1974년부터 University of Michigan의 원자핵공학과에 교수로 재직중이다. 미국원자력 학회의 펠로우인 이 교수는 원자로 해석의 대가로 원자로 물리, 원전계통 설계해석, 핵연료주기, 위험도 및 안전성 분석 등 다양한 원자로 및 계통 해석 분야에서 170여편의 논문을 저술하고 백여명에 석사 및 박사 지도학생을 배출하였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개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글로벌 산업과 사회의 지도자 육성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s://eng.snu.ac.kr/

연락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대외협력실
홍보팀장 이동하
02-880-914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