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전국 29개 댐 상류 298곳 철저 점검
지난 4월부터 오염발생이 우려되는 전국 29개 댐 상류 298개 지역을 철저하게 점검했으며, 오염원 정보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주요 발생원을 중점 추적 관리하고 있다.
또한, 계도용 홍보물 설치, 부유물 사진전 등을 통한 계도활동을 강화하면서 군부대 등 지역 관련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공고히 했다.
특히, 오염원 정보관리시스템을 전국 29개 댐으로 확대 구축하고, 부유물의 신속한 수거를 위한 24억 원의 예산을 확보함과 아울러, 탁수의 발생 및 이동을 과학적으로 추적·관리할 수 있는 3차원 예측시스템을 확대 구축하는 등 탁수 및 부유물 관리 선진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규탁 K-water 댐·유역관리처장은 “우리공사 자체 자금 969억을 투입, 소양강댐의 방류설비를 계량하는 등 적극적인 탁수저감대책을 펼치고 있다. 철저한 사전 예방점검과 관계기관과의 협조 등을 통하여 오염물질 유입을 최소화하는 등 효율적인 상수원 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수자원공사 개요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기후환경에너지부 산하의 공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수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국내 유일의 물 전문 기관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소양강댐, 충주댐 등 전국의 주요 댐과 보를 건설·운영하여 홍수와 가뭄 같은 물 재해를 예방하고, 광역상수도망을 통해 가정과 산업 현장에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심화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댐과 하천을 아우르는 통합 물 관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수력·수상태양광·조력 등 물을 이용한 청정 재생에너지를 생산하여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K-water는 '세계 최고의 물 종합 플랫폼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국민 누구나 혜택을 누리는 물 복지를 실현하고 글로벌 물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water.or.kr
연락처
한국수자원공사 댐․유역관리처
반양진 수질환경팀장
042)629-27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