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영월강변저류지조성공사’ 6.18 착공식 거행
‘영월강변저류지사업’은 영월읍 시가지에 인접한 상습 침수구역 방절리 일원의 688천 평방미터를 저류지로 조성함으로서 한강유역의 홍수량을 분담하고, 영월읍을 비롯한 인접지역의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이다.
영월군은 지난 2002년 2003년에 태풍 “루사” 와 “매미” 를 겪었으며, 2006년 집중호우시에도 현재 저류지 예정지역인 방절리 일대와 영월읍 시가지, 북쌍리 등이 전부 침수되는 피해를 입은 바 있다.
그동안 강원도와 영월군은 영월읍 덕포리, 하송리, 영흥리에 배수펌프장을 설치하였고, 소수력댐 취수보를 철거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금번에 방절리 지역에 저류지를 추가 조성함에 따라 한층 더 높은 수해예방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강원도에서는 본 저류지를 홍수조절 기능 뿐 아니라, 평상시에는 주변 경관과 어우러진 친환경 생태공원으로 조성, 청령포, 장릉등 영월지역의 역사 문화유적지와 연계하는 관광네트워크를 구성할 계획이다.
영월강변저류지 조성공사는 지난해 10월에 설계시공일괄입찰방식으로 강원도에서 발주하여 2월에 기본설계평가를 통해 한라건설(주) 컨소시엄을 적격자로 선정하였으며, 금년 5월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본격 착공하게 되었다.
2012년 12월 본 공사가 완료되면 수해예방과 함께 지역발전을 선도할 친환경 생태공원이 탄생하게 되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수자원관리팀
팀장 김용래
033) 249-38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