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대학생 씀씀이 늘었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천국(대표 공선욱www.alba.co.kr)이 파인드잡과 공동으로 전국 대학생 남녀 3154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소비지출 규모’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2.7%가 지난해보다 소비지출이 ‘늘었다’고 응답했다. 이는 작년 동일조사(25.4%)보다 2배 이상 증가한 수준이다.
작년 대비 소비지출 규모를 살펴보면 ▲’대폭 줄었다’ 7.7% ▲’다소 줄었다’ 16.5% ▲’비슷하다’ 23.1% ▲’다소 늘었다’ 32% ▲’대폭 늘었다’ 20.7%의 분포를 나타냈다. 이 같은 소비행태는 경기불황으로 씀씀이를 대폭 줄였던 작년과는 크게 달라진 특징이다.
올해는 소비지출이 ‘늘었다’라는 응답자가 52.7%로 지난해25.4%보다 2배 이상 늘었고, ‘대폭 늘었다’ 응답자도 20.7%로 14.3%보다 6.4%포인트 상승해 1년 만에 소비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월 조사 시 ‘줄었다’가 58.9%, ‘대폭 줄였다’도 40%나 차지했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지출을 늘린 항목은 외식비(27%)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문화생활비(24.8%), 의복구입비(19%), 유흥비(15.3%), 학원비(13.9%) 순이었다.
특히 학년별로 유흥비와 학원비 지출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유흥비는 1학년 19.9%, 2학년 16.5%, 3학년 10.8%, 4학년 8.1%로 학년이 낮을수록 유흥비 지출 비용이 높았다. 반면, 취업준비를 위한 학원비는 1학년 7.4%, 2학년 12.2%, 3학년 20.7%, 4학년 24.4%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원비 지출 비용이 크게 증가해 20대의 극심한 취업난을 반영했다.
그 외 비용지출증가 비율은 외식비 25~30%, 문화생활비 20~23%, 의복구입비 14~21%의 범위로 학년별로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2019년 ‘알바는 딱 알바답게’ 본편 TVC 론칭과 함께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알바천국은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통해 알바생과 사장님 서로가 각자의 입장을 짚어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그들이 원하는 알바계의 룰을 재정립하고 있다. △계약대로 △처음 약속한 대로 △시간과 약속한 일을 서로 정확히 깔끔하게 지키자는 메시지로 의식변화를 이야기한 론칭편에 이어 면접 상황에서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 △허풍알바 △허풍사장 으로 올바른 알바문화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작성 및 서명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했다. 이어 알바백과사전, 알바맵,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lba.co.kr
연락처
아르바이트천국 마케팅팀
이승윤 과장
02-3479-8997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