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SS, “측정표준으로 참전국 피와 땀에 보답한다”
KRISS(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장 김명수)가 필리핀, 태국, 에티오피아, 남아공, 콜롬비아, 터키, 호주, 뉴질랜드 등 한국전 참전국 국가표준기관을 대상으로 표준·시험·품질 인프라 구축 사업을 시작한다. 이번 협력 프로그램을 위해 KRISS는 6월 21일(월)부터 22일(화)까지 양일간 한국전 참전 8개국 표준기관 대표 10명을 초청해 구체적인 국가표준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KRISS는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터키, 필리핀 등 한국전 참전국을 직접 방문해 측정표준 협력 방안을 타진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참전 개도국에서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장비 및 기술지원, 인력 교류 등의 구체적인 수요 조사를 진행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밀분석 및 측정능력 현대화 ▲인적자원개발 ▲품질시스템 확립 등을 위해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국가표준은 산업생산품에 대한 국제적 신뢰와 인지도를 높여 국제교역을 확대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개도국의 국가표준 역량 강화는 자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성장에 필수적이다. 하지만 개도국은 국가측정표준 확립 및 연구개발 수준이 매우 낮아 산업개발 및 무역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콜롬비아,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개도국 표준기관들은 단기간에 세계적인 표준기관으로 성장한 KRISS를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고 다양한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KRISS는 이러한 요구에 발 맞춰 개도국 중에서도 한국전 참전국을 우선 지원 대상으로 선정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개도국들은 기술장벽 문제를 사전에 제거할 수 있어 세계 각국과 자유롭고 호혜적인 무역거래를 확대할 수 있다.
김명수 원장은 “참전용사들이 이 땅에서 흘린 피와 땀을 바탕으로 우리는 오늘의 과학기술 발전과 경제발전을 이룩했다.”며 “측정표준 분야에서 우리가 성취한 바를 참전 개도국들에 보급, 공유함으로써 그 나라의 표준체계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이 함께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과학기술계 공적개발원조 (ODA)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해 11월 25일부터 한국은 경제개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 개발원조위원회(DAC)의 회원국이 됐다. 이로써 한국 전쟁으로 공적개발원조를 받던 세계 최빈국에서 선진국의 원조클럽에 가입한 첫 번째 국가가 되었다. KRISS는 이러한 취지를 살려 국제협력을 추진함으로써 참전 개도국의 희망모델로 자리 잡고, 과학기술 글로벌 리더로서의 역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KRISS는 이번 참전국 표준기관과의 실질적인 협력방안 모색을 위해 6월 21일(월) 오전 10시 50분부터 좌담회를 개최하고, 아울러 국가표준과 측정과학분야의 국제협력을 지속 확대하여 그 결실을 전 세계 인류가 공유할 수 있기까지 함께 협력한다는 내용의 공동선언문을 8개 참전국 표준기관과 KRISS 대표가 채택할 예정이다.
KRISS는 1983년부터 현재까지 연례 국가표준제도정밀측정워크숍을 개최해 65개국 380 여 명을 대상으로 기술 연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라크의 산업재건을 위해 전후 복구지원 프로젝트로 측정/분석/시험장비 공급, 실험실 리노베이션, 초청연수, 전문가 현지파견 및 자문활동을 실시한 바 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등에 핵심측정표준 장비를 공급하고, 국제기구인 UNIDO와 협력하여 몽골 및 중앙아시아 7개국의 국가표준 인프라 현대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중앙아메리카 지역의 국가표준 현대화를 위한 기획조사 사업에도 KRISS가 발전 모델로 제시되어 전문가를 파견해 참여하고 있다.
한편, KRISS는 6월 16일(수) 국제 정밀 전자기측정 컨퍼런스(CPEM 2010) 기간 중에 위 참전국을 제외한 미국, 영국, 네덜란드, 노르웨이, 이탈리아, 프랑스, 캐나다, 벨기에, 인도 등 9개국에 감사패를 전달하고 한국전 참전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개요
국가측정표준 정점이며 가장 앞서가는 측정을 연구하는 대덕연구단지내의 출연연구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riss.re.kr
연락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홍보팀
강수정
042-868-5592
이메일 보내기
-
2012년 5월 3일 09:29
